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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사 실기 합격 후기 (기출문제 pdf 포함)

2023. 3. 1.

교통기사 실기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교통기사 합격률 정보도 포함된 글입니다. 하단에 교통기사 필기 요약 pdf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적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가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지적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기출문제 pdf 포함)

지적산업기사 실기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적산업기사 외업 및 난이도 관련 정보도 포함된 글입니다. 하단에 지적산업기사 기출문제 pdf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

vegetabletuna.tistory.com

 

 

교통기사 실기 합격 후기 / 2022년 2회차

올해 초 도시계획기사를 딴 나는

도시계획기사와 교통기사를 동시에 활용할 수 없다는 걸 알고 있었고

교통기사를 왜 공부하고 있지라는 생각으로 간절함 없이 공부했다

그래도 전공을 배운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지금 아니면 자격증을 따기 어려울 것 같아서

하기 싫은 마음 억지로 부여잡고 했다

공부하면서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은

왜 도시계획기사랑 교통기사 둘 다 따는지였다

기사 있으면 엔지니어링은 당장이라도 취업할 수 있지만

나중에 엔지니어링을 가보니 내 길이 아니어서

다른 분야로 도전할 날을 대비하기 위함이었다

보험 느낌...?

휴학하고 시간 많은 백수였기 때문에

억지로 공부했지만 나름대로 시간을 많이 쏟아 합격할 수 있었다

 

필기

 

평균 90점

 

교통기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책으로 필기 공부를 한다

아마 도시나 교통 전공자라면 이 책을 모를 리가 없다

양재호의 교통기사 필기 이론편/기출편
 
저자양재호출판트랜북스발매2021.11.16.

 

 

 

이론편과 기출편을 동시에 샀는데 필기는 이론편만 있어도 될 것 같았다

일단 이론편의 장점은 책 구성이 많이 나오는 문제가 앞쪽에 나와 있는 것이다

공부하기 전까지 이게 왜 장점이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기출문제 보다 보면 진짜 나오는 문제가 계속 나온다

단점은 책이 1500페이지 정도로 너무 두꺼워서

앞쪽이나 뒤쪽을 공부할 때 책이 떠버리기 때문에

필기하기가 너무 힘들다

도시계획기사에 대해서 쓴 글에도 똑같은 말을 했었는데

기출편은 굳이 안 사도 됐을 것 같다

문제 해설이 필요하다면 필요했겠지만 이론편 문제와 해설이 기출편이랑 똑같아서 대체가 가능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오타가 너무 많아서 공부하기가 좀 힘들었다

문제 답이 잘못됐거나 해설이 엉뚱하게 쓰여있는 경우가 많아서 잘 걸러서 공부해야 했다

이를 해결해 줄 방법이 있기는 하다

CBT 기출문제 사이트에서 책이랑 비교하면서 틀린 부분을 바로잡았다

교통기사뿐만 아니라 다른 자격증 기출문제도 많이 있어서 다운로드해서 풀 수 있었다

 

4과목인 도시계획개론은 도시계획기사 공부를 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이라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었다

반면 5과목인 교통관계법규는 공부하면서도 시험 직전까지 제일 불안했다

법령 수치가 너무 헷갈리고 양이 많아서 공부하기가 정말 짜증났지만

도시계획관계법규 공부를 하면서 다져진 멘탈로 법규를 공부할 수 있었다

이름값하는 과목 법규

실제로 시험에서 신유형이 가장 많이 나온 과목이기도 했다

근데 필기는 문제은행 위주라 신유형을 틀리더라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다

나도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았지만 이론은 무시하고 문제 위주로 풀었더니 높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다

운 좋게 찍어서 맞은 것도 좀 있었다

필기 합격을 위해 이론을 이해할 생각은 전혀 없었고

이게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오지?라는 의문도 갖지 않고

거의 문제와 답을 암기하는 수준으로 공부했다

이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던 이유였던 것 같다

시험 전날 되면 그냥 문제 생긴 것만 보고도 답이 보인다

어쨌든 다행히도 필기는 기출문제가 변형되는 것만 대비해도 합격은 할 수 있는 수준이고

찍은 게 맞은 문제도 꽤 있어서 평균 90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합격했지만

실기는 그렇지 않았다

 

 

실기

 

308명 중 77명 합격(합격률 31.8%)

필기와 마찬가지로 실기도 같은 책으로 공부했다

다른 책들은 내용은 충실하지만 기출문제가 부족한 느낌이었다

양재호의 교통기사 실기저자양재호출판트랜북스발매2021.12.09.

필기랑 실기랑 같이 놓으면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표지 생긴 게 완전히 똑같다

책 앞부분은 유형별로 아주 옛날 문제들까지 모아놓은 부분이고

뒷부분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기출문제를 모아놓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유형별 문제를 더 많이 풀어보는 게 나을 것 같다

이번 시험에서는 2014년 이후 문제보다 그 이전 문제가 더 많이 나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기와 마찬가지로 실기 책도 오타나 잘못된 정보들이 꽤 있어서

스스로 잘 걸러서 공부해야 한다

오타 때문에 문제의 답이 바뀌는 경우도 많고

오개념을 잡기 아주 좋은 해설도 있다

그럼에도 이 책으로 공부한 이유는

이를 대체할 수 없는 책이 아직까지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못된 부분이나 모르는 문제들에 대한 해설은

교통기사 오픈채팅방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내가 모르는 걸 굳이 물어보지 않아도

다들 모르는 부분이 비슷한지 누군가 대신 물어봐 준다

 

직전 회차인 2022년 1회차 실기가 정말 쉬웠고

합격률도 어느 때보다 너무 높아서

이번 시험이 어려울 거라고는 대충 짐작하고 있었다

사실 실기 기출문제를 공부하면서

어려운 내용이나 풀이 과정이 너무 긴 문제들은 과감히 버렸다

높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 60점을 넘는 게 중요했기 때문이다

아예 그런 문제들을 쳐다보지도 않아서

어떤 문제가 기출문제인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할 정도였다

이론을 서술하는 문제는 나만의 정리 파일을 따로 만들어서

기출문제를 전부 정리해 파일로 만들어서 보기도 했다

 

32페이지로 이론 클리어

이 파일 하나만 들고 시험장에 들어갔다

아래는 이번 시험 떨어질 것 같아서 시험 끝나자마자 적어놓은 문제들이다

답도 적어놨는데 괜히 틀린 답 써놓을까 봐

일단 써놓지는 않았다

 

 

​교통기사 실기 문제(2022년 2회차 기출)

2022년 2회차 실기 문제

(모든 문제의 소수점은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구한다. 단, 각 문제 조건에서 제시하는 요구사항이 있으면 그에 따른다.)

1. 그린버그(Greenberg)의 속도-밀도 모형을 나타내는 식과 각 기호가 해당하는 의미를 쓰고, 이 모형의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1) 공식

2) 한계점

2. 도착교통량이 2,200vph, 서비스교통량이 4,000vph일 때 유효녹색시간은 35초, 유효적색시간은 25초이다. 최대 대기행렬 길이와 대기행렬을 완전히 해소하는 시간을 구하시오.

1) 최대 대기행렬 길이

2) 대기행렬을 완전히 해소하는 시간

3. 반응시간 1.5초, 차량 속도 60km/h, 감속도 5m/s^2, 차량 길이 5m, 교차로 길이 15m일 때 적정 황색신호시간을 구하시오.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림하여 정수로 쓰시오.)

4. 초기비용 1억 4천만 원, 할인율 11.5%이고 연차별 편익이 다음과 같을 때 총편익의 순현재가치를 구하시오.

연차
0
1
2
3
4
5
비용
1억 4천만 원
         
편익
 
6,400만 원
5,800만 원
4,400만 원
3,900만 원
3,200만 원

5.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 당하는 자동차의 속도가 60km/h, 추월 시 평균가속도가 6m/s^2, 가속시간이 3초, 고속 자동차의 반대편 차로에서의 주행속도가 60km/h, 앞지르기를 시작하여 완료하기까지의 시간이 5초, 마주 오는 자동차와의 여유거리가 60m, 추월속도가 80km/h일 때 추월시거를 계산하시오.

6. 우리나라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2차로 도로의 이상적인 조건을 4가지만 서술하시오.

7. 정상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15m의 거리에서 30cm의 표지판을 읽을 수 있으며 설계기준으로 하는 운전자의 시력을 1/2로 한다. 종단구배가 4%인 고속도로의 유출부에서 안내표지를 설치하고자 할 때 고속도로의 속도가 100km/h이고 유출부에서의 속도를 60km/h로 줄이도록 하려면 유출부에서 진출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거리를 구하시오. (단, 반응시간 2.5초, 마찰계수 0.45로 가정한다.)

8. 다음에서 설명하는 속도가 어떤 속도인지 다음 예시와 같이 서술하시오.

속도의 종류
설명
통행속도
도로의 일정 구간을 주행할 때, 구간길이를 통행시간으로 나눈 값
( )
평균적인 운전 실력을 가진 운전자가 쾌적성을 유지한 채로 운전할 수 있는 어떤 구간의 최고속도 또는 최고안전속도
( )
도로의 기하구조를 검토하고 결정하는 데 기본이 되는 속도

9. 회귀분석 관련 문제

1) 파라미터 값(계산과정 생략 가능)

2) R^2

10. 버스와 지하철의 효용함수 식이 C=0.4X1+0.001X2라고 할 때, 표를 참고하여 지하철 선택 확률을 구하시오.

수단
X1 (통행시간 : 분)
X2 (요금 : 원)
버스
40
900
지하철
30
1,200

11. 어떤 교통개선사업에서 통행비용과 통행량의 선형관계식은 C=5,000-0.1Q이고, 비용이 1,000원에서 500원으로 줄어들 때 소비자 잉여를 계산하시오.

12. 교차로의 상충 종류를 쓰시오.

13. 다음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방법을 보기에서 연결하시오.

[보기] 단순임의추출 | 다단추출 | 층별추출 | 집락추출 | 계통추출

1) ( ) : 모집단이 개체가 똑같은 확률로 뽑히도록 표본단위를 모집단에서 추출하는 방법으로 조사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특성을 가진다.

2) ( ) : 표본을 뽑기 전 모집단을 성격에 따라 여러 집단 또는 층으로 분류한 후 각 층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3) ( ) : 모집단 내 개체들을 특정 속성에 따라 정렬된 리스트에서 일정 간격의 위치에 있는 개체들을 표본에 넣는 방법이다.

4) ( ) : 표본추출 시 집단을 먼저 뽑고, 그 집단 중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지리적, 지역적으로 개체 특성치 분포가 다를 때 적용한다.

14. 다음 중 옳은 것을 선택하시오.

1) 연평균일교통량이 증가하면 K30은 (증가/감소)한다.

2) 교통량 변화가 (클/작을)수록 K30 값이 작다.

3) K30은 (관광도로/지방지역도로/도시외곽도로)에서 가장 높은 값을 가진다.

15. 교차로 설계원칙 2가지를 서술하시오.

16. 어느 도시에서 출퇴근 대중교통 분담률을 추정했을 때 버스 분담률이 60%였다. 95%의 유의수준을 가지고 표본 수를 구하시오. (단, r=0.03이다.)

17. 다음 표와 같이 7:30부터 9:30까지 2시간 동안 15분마다 교통량을 측정하였다. 다음을 구하시오.

시간
7:30~7:45
7:45~8:00
8:00~8:15
8:15~8:30
8:30~8:45
8:45~9:00
9:00~9:15
9:15~9:30
교통량
332
387
462
485
502
478
396
352

1) 첨두시간

2) 첨두시간 교통량

3) 첨두시간계수

18. 어느 교차로에서 차량의 임의 도착량이 시간당 600대일 때, 30초 동안 3대가 도착할 확률을 구하시오.

19. 차량 속도 80km/h, 인지반응시간 2.5초, 하향구배 4%, 마찰계수 0.3일 때 최소정지시거를 구하시오.

20. 설계속도 90km/h, 편경사 0.06, 마찰계수 0.33일 때, 도로의 최소곡선반지름을 구하시오.

21. 다음 내용을 보고 P요소법을 이용하여 주차 수요를 추정하시오.

주간 집중률 : 80%, 계절계수 : 0.95, 지역주차집중계수 : 0.9, 평균재차인원 : 2.1인, 이용효율 75%, 1일 이용인구 : 12,000인, 피크 시 주차집중률 : 20%, 승용차 이용률 : 21%, 이용자 중 주차차량 비율 : 50%

22. 횡단보도의 효과척도 2가지를 쓰시오.

23. 고속도로 연결로 진출입부가 일관성을 가질 때의 장점을 2가지만 서술하시오.

24. 차량이 장애물을 발견하고 피해서 정지하였을 때 스키드마크 길이가 20m였다. 이 도로의 제한속도가 30km/h일 때 과속 여부를 판단하시오. (단, 마찰계수는 0.8이다.)

25. 교차로 간격이 120m, 하류부 대기차량은 없고 설계속도가 54km/h일 때 현재의 녹색신호가 켜진 순간부터 다음 교차로의 녹색신호가 켜지는 순간까지의 시간을 구하시오.

 

 

내가 공부하면서 제일 고민했던 부분은

문제에 사용되는 식과 기호를 풀이과정에서 제시해야 되나?

아니면 그냥 문제풀이부터 시작하면 되나?에 대한 부분이었다

교통기사에서 사용되는 공식이 많아서

어느 자리에 어떤 값이 들어가는지는 알지만 기호랑 매칭이 잘 되지 않아서 헷갈렸는데

이번 시험에서 풀이과정을 제시하지 않고도 꽤 높은 점수를 받은 걸 보니

이 부분에서 감점은 없었던 것 같다

(풀이과정을 바로 숫자 대입하고 시작해도 된다는 뜻)

시험 문제를 풀면서 처음 보는 문제가 너무 많았다

시험 끝나고 책을 확인해 보니까 신유형이라고 느꼈던 문제들이 내가 그냥 넘어간 문제들이었다

그리고 기출문제와는 다르게 문제는 비슷한데 표현방식이 달랐고

기출문제끼리 합쳐서 응용된 문제로 만들어놓은 것도 있었다

예를 들어 옵셋 시간을 계산하라고 하면 될 문제를

현재의 녹색신호가 켜진 순간부터 다음 교차로의 녹색신호가 켜지는 순간까지의 시간을 구하라고 한다던가

시력 관련해서 표지판 설치 거리를 계산하는 문제에 최소정지시거 개념을 합쳐서

표지판 설치 위치를 산정하는 문제가 나오기도 했다

애매한 문제도 여럿 있었다

순현재가치 문제는 쉽게 풀 수 있는데 문제에서 총편익의 순현재가치를 구하라고 해서 순간 뇌정지가 오기도 했다

그리고 기존 기출문제에서는 '평면교차로 설계원칙'과 '교차로 설계 시 고려사항'이 각각 달랐는데

문제에서는 교차로 설계원칙을 서술하라고 나와서 애매했다

문제가 좀 쩨쩨하다

가장 결정적으로 최근 기출문제들은 다 최근 문제들에서 변형되어 나왔었는데

이번 시험은 아주 옛날 기출문제(2002년, 2006년)에서도 꽤 나왔다

처음에만 양재호 실기 유형별 문제 1회독을 하고

시험이 다가오면서 2014년 이후 기출문제만 봤더니

유형별 문제에 수록된 옛날 문제를 놓친 것이다

시험 문제를 앞부분부터 푸는데 앞부분에 어려운 문제가 많았고

뒤로 갈수록 쉬워지는 느낌도 있었다

최근 기출문제를 보면 옛날에는 5가지씩 쓰라고 했던 서술 문제들이

요즘은 2가지, 3가지 정도로 줄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번 시험에서도 2가지 서술이 최대였다

 

필기, 실기 시험장

필기와 실기 모두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봤다

 

그냥 일반적인 시험장 느낌이었다

책상이 바꾼지 얼마 안 된 것 같아서 깨끗했고

사물함도 새 거인 것 같아서 교실 분위기가 밝아 보였다

요즘 교실 좋네 라떼는 말이야...

교통기사는 시험 보는 응시자가 너무 적어서

필기와 실기 모두 시험실에서 나 혼자 교통기사를 봤다

필기 때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때는 정보처리기사/일반기계기사랑 같은 시험실을 썼다

다른 종목 시험이랑 같은 교실에서 시험 보니까

혼자 구석에서 시험 봤다

그리고 차를 가지고 온 사람들이 꽤 많아서

운동장이 완전히 꽉 찬 걸 보니 차를 타고 와도 되는 것 같다

 

나름 열심히 공부해서 올해에만 두 번째 기사를 따게 됐다

 

 

 

 [교통기사] 합격후기! 필기+실기 공부방법 그리고 팁 (2020년 4회차)

1. 시험결과 

교통기사 합격

교통기사 실기 결과가 나왔습니다! 78점으로 넉넉하게 합격!

덕분에 2020년의 마지막날을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필기도 원샷원킬!! 실기도 원샷원킬!!!! 취한다!!!!!!!!

TMI 1)

전공은 도시공학이고 3학년까지 마치고 휴학을 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설계수업도 듣고 교통수업도 들었지만

저는 수학도 싫어하고 운전도 못하기 때문에 교통은 무조건 내 길이 아니다! 생각을 해왔었는데요

휴학중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임시고용원으로 일할 기회가 생겼고

진로를 교통분야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코시국인지라 그 기회가 참 소중했고 졸업 전에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고 판단해 출근하기로 했고

안전시설검사부에서 5개월간 근무하며 교통사고 DB관리, 사고유형도 작성, 현황도 및 개선안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했답니다

TMI 2)

도시계획기사를 취득하고 다른 종목의 기사를 하나 더 준비하고 싶었는데

도시과니까 교통기사가 가장 무난하지만 TMI 1의 이유로 교통을 하고싶지는 않았고

융합전공해서 데이터 좀 아는데 측지기사를 취득해서 GIS 분야를 노려볼까?

지적기사를 취득해서 지적직공무원이나 LX를 준비할까?

하지만 둘다 별로 땡기지 않아서 방황하고 있던 찰나에 공단에 출근하게됐고

입사 3개월차쯤에 문득 아! 교통도 나쁘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교통기사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6과목 교통안전같은 경우는 면허도 없고 관련 수업을 듣지도 않았기 때문에 막막했는데

안전개선팀에서 일하면서 아~이게 그런말이구나~하고 다가온 적이 많았어요

점심시간이 90분이고 개인시간도 꽤 많아서 출근해서 짬짬이 공부를 했는데

Collision diagram 공부하면서 어? 이거 내가 요즘 그리고있는건데? 막 그랬어요ㅋㅋㅋ

 

 

 

 

2. 필기 공부방법

저는 도시계획기사 필기를 양재호님의 책으로 공부했는데요

빈출순으로 정리된 점이 공부하기에 편리했고 책의 구성도 마음에 들어서

교통기사 필기 책도 같은 분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교통기사 필기는

1. 교통계획

2. 교통공학

3. 교통시설

4. 도시계획개론

5. 교통관계법규

6. 교통안전

이렇게 6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85 65 90 90 60 75 평균 77.5로 필기를 합격했습니다

 

4과목은 도시계획기사 필기와 85%이상 중복되는 내용이었고

1, 3과목은 학교에서 교통계획, 교통공학 과목을 수강해서 좀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계획기사와 마찬가지로 과목의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았습니다

1과목에서 출제된 내용이 다른 과목에서 출제되기도 하고 중복되는 내용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실제로 공부해야 하는 양은 교재의 75~80%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이론편으로 이론을 한번 쭉 읽어보면서 1회독을 하고

외워야 할 개념이나 중요한 수식들을 노트에 따로 정리하며 가볍게 2~3회독을 했습니다

1~3과목) 서로 겹치는 내용이 많으니 이론책으로 한번 보시고

중복되는 개념 체크하면서 다시한번 노트필기를 하든 타이핑을 하든 정리하시는걸 추천드려요

4과목) 도시계획 전반에 대한 내용인데요 교양 공부하듯 암기

5~6과목) 기출 돌리면서 빈출 공식, 숫자 암기

5과목은 내용이 방대하고 상세하게 외워야 할 숫자들이 너무 많아서

5회 이상 출제된 개념들만 공부하고 기출을 외워서 과락 면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래서 5과목 점수가 제일 낮네요😂)

기출편은 계획기사때와 같이 시험 1주일 전에 시작했고 15~19년도 5개년 봤습니다

문제 답 똑같이 출제된 경우가 은근 많아요 시험 전에는 이론 다시 외우기보다는 기출 정리하는걸 추천드려요

머리에 잘 들어간다는 느낌은 좀 적지만 그냥 반복학습할겸 CBT 이용하셔도 좋아요

기사시험은 문제은행식이기때문에

개념 꼼꼼히+기출3개년 <<<< 개념 덜 꼼꼼히+기출5개년 이라고 생각합니다!

+ TIP

- 꼭 이해를 할 필요는 없다(?)

보행자지체, 최소정지시거, 최적신호주기, 대기행렬 이론 등...

무슨말인지 와닿지는 않지만 공식에 대입하면 풀어는 지더라구요..넘 스트레스받지 말기

- 말도 안되는 표는 거른다

보행자 서비스수준 판정표(ABCDE), 도시인구에 따른 어쩌구 표본율 등

- 말이 되는 표는 챙겨간다

설계속도별 마찰계수(120~20km/h), 최대편경사, 최소정지시거, 중앙분리대 최소폭, 길어깨최소폭,

완화곡선, 평면곡선, 도로의 위치 및 구분에 따른 설계속도, 주차장 주차단위구획

말이 된다 안된다는 100% 제 기준이긴 하지만..

딱 봤을때 문제에 이게 안주어진다고?? 아니 이걸 외우라고???? 싶은 숫자들은 버려버렸어요~!

- 비슷한 개념들 모아서 정리하기

2차로도로, 다차로도로, 고속도로,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

평면교차로 설계원리, 평면교차로 도류화 설계원리, 도로와 철도가 평면교차하는 경우

필기에서는 특히 기준? 이라고 해야하나 그런것들이 많아서 헷갈려요

완화곡선(60km/h), 편경사(60km/h), 과속방지시설(30km/h), 측대(80km/h)

시험본지 꽤 돼서 벌써 기억 안나네요 이외에도 높이, 종단경사(%) 등등..

<5과목>

주차장, 정차 및 주차금지, 주차금지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20년), 중기계획(5년), 연차별 시행계획(3년)

국가교통안전 기본계획, 시행계획

지역교통안전 기본계획, 시행계획

국가교통위원회, 지방교통위원회

<6과목>

6과목은 웬만하면 254 127 ㅇㄱㄹㅇ

 

 

 

3. 실기 공부방법

저는 4회차를 준비했기 때문에 필기합격이 우선이었지만 (4회차에 떨어지면 내년 3월까지 기다려야 함😭)

내년 1회차를 준비하시려는 분들은 필기와 실기를 같이 공부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는 객관식, 실기는 단답형이나 서술형

그냥 묻는 형식의 차이일 뿐 묻는 내용은 필기 실기 정말정말 비슷했어요

필실기 공부를 같이 하지 않더라도 필기 공부할때 정확하게 꼼꼼하게 해 두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도시계획기사의 경우 필답이 5문제 출제되기 때문에

두개 이상 틀리면 과락의 위험이 있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지엽적인 내용도 다 외워야 했는데요

반면에 교통기사의는 24~25문제가 출제되기때문에 어느정도 버리는(?) 개념이 있어도 됩니다..!

외울 자신이 없는 것들은 과감하게 버렸어요..!!

 

실기 또한 양재호님의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빈출순으로 되어있어요

필기 실기 내용이 비슷하기는 했지만

필기 과목별 빈출순이랑 실기 빈출순이랑 다르기도 하고

무엇보다 실기는 6개 과목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또 공부를 하다보니 출제 포인트가 조금 다른 것 같아서!

실기도 노트를 따로 만들어서 공부했어요

 

아 에스형~~~~~~~~브라에스형,,아프다,,,

+ TIP

- 계산도 중요하지만 개념도 중요하다

교통계획 수업을 들을때 계산문제가 어려워서 다들 계산문제만 파다가

엄청 쉬운 개념문제에서 뒷통수를 맞을뻔한 기억이 있어요

쉽지만 대충 외우면 단답형 문제로 나왔을때 머리가 하얘져요 그럼 엄청 억울할테니까 동등하게 공부하기

- 비슷한 개념들 모아서 정리하기

2차로도로, 다차로도로, 고속도로,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

중앙분리대, 길어깨, 교통섬, 연석, 도로방호시설(방호책, 방호울타리) 등의 기능 및 설치목적

이런거 읽을땐 다 알겠는데 막상 쓰려면 정말 헷갈려요

- 풀이 깔끔하게 쓰기

마찬가지로 계산문제의 경우 교재의 풀이를 보면 다 이해가 되는데

막상 직접 쓰려면 어디까지 적어야 할지, 어디서 치환해야 할지 은근히 헷갈려요

미리 풀이를 써보고 시험장에서도 나는 이런식으로 풀어나가야겠다~ 생각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시험후기

시간은 충분했어요

시험 시작하자마자는 살짝 긴장된 상태라 혹여나 실수를 할까봐 계산 문제들은 공식만 적어두고

개념문제들만 먼저 풀었습니다

그리고 30분쯤 지나서 긴장 풀리고 머리도 잘 돌아갈때 계산 문제들 답까지 냈어요 (이때 소수점 주의!)

NPV같은 문제는 분모에 r승이 들어가는 식을 공학용계산기로 눌러야되다보니까 걱정했는데

시간이 진~짜 충분해서 검산을 다섯 번도 할 수 있어요

지브라, 펠리칸 등 아예 처음보는 개념도 출제되었지만 보기가 주어진 단답형이라 맞으면 좋지~하고 느낌대로 골라 적었어요

도시계획기사는 내가 받을 작업형 점수를 가늠하기 어렵고

합격을 확신할 수 없어서 시험 본 날부터 합격발표 전날까지 불안한 마음이었는데

교통기사는 시험장에서 이미 최소 60점은 확보했다는 것을 알고 나와서

불안한 마음 없이 차분하게 결과를 기다릴 수 있었습니다

 

빠질 수 없는 마감술 혹은 축하주 ㅇ<-<

+ TIP

- 시험접수는 큐넷 어플로

로그인 유지시간이 600초인데 웹은 접속대기 중 로그인 풀렸을 때 재로그인이 불가능해요

- 무통장입금

- 신분증 챙겨가기

당연한거지만 저는 바보라...시험보기 2주 전쯤에 지갑을 잃어버려서 민증을 안들고갔어요..ㅎㅎ;

다행히도 산업공단분들이 대체신분증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무사히 시험을 칠 수 있었어요 신분증 꼭 지참!

- 계산문제 유효숫자 주의

공부할때는 소수점에 대한 고려 없이 대충 맞겠지~생각하고 계산을 했었는데

시험장에 가보면 시험지 맨 앞장에 소수점 처리방법에 대한 규칙이 나와있더라구요

저는 그걸 시험장에 가서 처음 알았고 적응이 잘 안돼서 살짝 헤맸어요 미리 준비하세요!

 

 

FAQ) 개념 설명이 너무 빈약해요, 상세한 설명이 없어요

 
 

생각보다 비전공자분들도 교통기사를 많이 준비하시더라고요 따지자면 저도 비전공자긴 한데..

그래서인지? ㅇㅈㅎ님 책은 비전공자 입장에서 설명이 너무 부족하다 공부방법을 모르겠다 이런 댓글이 많았어요

하지만 교통관련 수업 몇개 수강한 저도 설명 읽고 ㅇㅋ~ 이해 완료~ 하고 합격한건 아님;

그리고 사실,

도시계획기사 게시물의 댓글들은 대부분이 실기 질문이었고

다들 혼자서 고민을 엄~청 해보신 후 남기신 댓글들이라

댓글들 보면서 저도 다시 계산해보고, 그림 그려고보고, 신유형은 같이 생각해보고

그러면서 오히려 제가 공부하는 느낌이었는데

교통기사 댓글들은 대부분이 하소연 또는 찡찡..그래서 귀찮기도 하고.....알려드리는 보람도 없고...

아무튼..매번 답글로 달아드리는 이야기를 본문에 추가합니다

ㅇㅈㅎ님 책은 빈출순 입니다

효율적으로, 가성비 좋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잡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에요

예를 들어서 이론편 1과목 1번 주제인 4단계 수요추정 모형 표

4페이지의 이 표만 공부해서는 5페이지의 문제를 풀 수 없는게 당연해요

 
 
 

시험 문제는

- 5페이지 4번 문제처럼 수단선택 모형이 아닌 것은?

- 통행발생/통행분포/통행배정 모형이 아닌 것은? (4페이지 개념으로 풀이 가능)

이렇게 간단하게 출제되기도 하고

- 1~3번, 5번 문제처럼 하나의 모형에 대해 묻기도 해요(4페이지 개념으로 풀이 불가능)

각각의 모형에 대한 개념은 1번 주제 이후의 주제에서 하나하나 다루고 있답니다

뒷부분 공부하고 나면 5페이지 문제 푸실 수 있어요


교통기사 필기+실기(2021)

 

 

반면에 요 책은 설명이 조금 친절하다고 하네요 특히 계산문제의 풀이가 자세하다고 합니다

저는 이 책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르지만

다른 후기들을 보시면 위 책으로 공부하신 분들도 꽤나 많으세요

나는 가성비 보다는 正道를 걷겠다 싶으신 분들은 요 책을 사용해 보심이 어떨지

결론은,

- ㅇㅈㅎ님 책은 빈출순이므로 공부하기엔 효율적이고 편리하지만 흐름을 잡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 개념 공부하고 바로 문제를 풀기는 어려울 수 있다 풀지 못하는게 당연하다 그렇다면 선택을 하자

- 1) 문제는 못풀어도 풀이는 공부하고 외운다, 그럼 뒤에서 해당 개념 나왔을 때 아~그거~ 할 수 있음(본인 방법)

- 2) 1회독때는 문제는 풀지 않고 개념만 정주행, 2회독때 문제 풀면서 개념 다시 공부

- 교재에 대한 불만 댓글로 달지 마라...내가 쓴 책도 아니고.....딱히 해줄 말도 없다..이상

 

 

*결과 확인하고 바로 쓴 글입니다

내용 수정보완하여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그럼 교통기사 땄으니 교통 일 할거냐? 묻는다면 그건 또 No...아직도 제 길을 잘 모르겠답니다..

그냥 2학년 3학년때 배운 교통관련 과목들 복습하고 도시공학 전공자로서 교통도 좀 안다!

하필 코시국에 휴학해서 여행도 못가고 놀러다니지도 못하는데 하나의 성과를 냈다!

이정도의 의미만으로도 저는 충분해요..ㅎㅎ

쓰다보다 첨부할 사진도 딱히 없고 드릴만한 팁도 없고

쪼꼼 허접한 후기가 되었네요😥😥

 

 

교통기사 실기 문제 pdf

교통기사20220305(교사용).pdf
0.19MB

 

다음 글에서는 교통기사 필기 책 / 교통기사 현실 / 교통기사 난이도 / 교통기사 시험일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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