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적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기출문제 pdf 포함)

2023. 3. 1.

지적산업기사 실기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적산업기사 외업 및 난이도 관련 정보도 포함된 글입니다. 하단에 지적산업기사 기출문제 pdf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공기사 합격 후기가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의공기사 합격 후기 (실기 후기 기출문제 pdf 포함)

의공기사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의공기사 필기 및 의공기사 실기 복원 정보도 포함된 글입니다. 하단에 의공기사 실기 기출문제 pdf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

vegetabletuna.tistory.com

 

 

 

 

지적산업기사 실기 내업 후기

먼저 지적산업기사 실기는 비전공자에게는 정말 막막한 시험인 것을 알아야한다. 준비물도 많고, 기계를 다뤄야하기 때문에... 내가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바로 실기 외업때문이다.. 과거의 나 같이 막막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지적사업기사 실기는 내업(55점)/ 외업(45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업과 외업 점수를 합해서 60점을 넘으면 된다. 참고로 논란이 많지만 측지기사와 달리 지적기사는 외업에서 과락이 없다고 한다.

내업은 지적산업기사 필기 시험처럼 문제를 풀고 나오는 시험이고, 외업은 기계를 이용해서 직접측량을 하고 문제를 푸는 시험이다.

일단 합격인증!

지적산업기사 합격
 

필답형( =내업) / 작업형( =외업) 점수

 

필답형 (내업)

<공부후기>

내업은 독학으로 합격했다. 나는 일단 책을 구매를 했다. (몽땅 지적 기사 실기 - 지적에듀)

나는 지적에듀에서 다른 강의를 듣고 있기때문에 그냥 지적에듀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했다. 어떤 분과 돈을 나눠 인강을 사긴 했는데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중에는 결국 혼자 공부하니까..

내업은 보통 기초측량(35점) / 세부측량(25점)으로 출제가 된다.

표에 있는 내용이 내업을 위해 전반적으로 공부해야할 내용이다. (색깔있는 곳은 무조건 봐야하는 곳!!)

내가 시험 봤을때는' 도곽구획 / 면적분할 / 배각법 / 다각망도선법 1교점 / 교회법 ' 이렇게 나왔던거 같다.

기초측량(약 30점)
교회법
기본형
응용
편심관측
다각망도선법
1교점
2교점
도선법
배각법
방위각법
세부측량(약 25점)
평판측량
D/H
신축 -> 보정거리
분할
신축(신축된 차 / 신축량 / 보정계수 / 보정면적/ 면적결정)
지적확정측량
가구점계산
교차점계산
원과 직선 교점
면적
좌표면적계산법
면적분할
도곽구획
일반원점 / 구소삼각원점
기타
단답형

내업시험공부는 무조건 기출문제를 풀어야한다. 내업은 이론을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무조건 기출을 풀어야한다.

내업은 서식지를 채워야한다. 서식지 칸도 작고 채워넣어야 할 부분도 많아서 칸을 채우는 연습을 꼭 해야한다. 그리고 계산기 누를는 연습도 해야한다. 특히 교회법, 도선법, 다각망도선법 서식지를 채울때 계산기를 엄청나게 많이 두드린다. 기출문제를 풀때 계산기 입력을 항상 잘못해서 틀릴때가 많았다. 처음에 틀리면 다 틀리니까 계산기를 입력할때 두번씩 확인을 해줘야한다!

책의 답지를 보면 순서대로 어떻게 풀어야하는지 나와있다. 나는 한 7개의 기출을 풀어본것 같다. 한 개의 기출을 풀때 처음에는 약 3시간이 걸린다. 점점 시간이 줄어들지만 기출을 풀어보는 것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니까 불안한 사람들은 미리미리 준비를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것같다..

정리하면' 내업은 책 답지를 보면서 푸는 방법을 익히고 계산기와 서식지를 실수 없이 쓸 수 있게 많은 연습을 한다.' 가 끝이다ㅎㅎ

지적산업기사가 많은 사람들이 따는 자격증이 아니라서 시중의 모든 책들에 수많은 오타와 오타와 오타가 있다.. 처음 준비하는 사람은 이 오타로 수십분을 할애할 수도 있다.. 작은 오타는 내가 틀린게 아니라 책이 틀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찝찝하지만 넘어가야한다.ㅜ

<시험후기>

시험장에서는 정말 할말이 많다..ㅜ

문제집에서의 서식지와 시험지의 서식지가 좀 달랏다.. 칸이 다 쪼개져 있고,, 문제집 서식지에 있는 부분이 없고ㅜ

난 여기서 좀 멘붕이 왔다.. 칸이 다 쪼개져 있는데 너무 작아서 글씨가 넘치고 안보이고 틀리고 답지가 개판이었다. (답지는 안바꿔준다ㅜ)

그리고 주의 할 것이 배각법은 서식지에 칸이 없어도 오차를 꼭 써줘야한다.. 칸이 없길래 안썼는데 써야한대서 불합격 할줄 알았다ㅜ

 

저 같은 실수 하지 마세요ㅜ

내업때문에 불합격할 줄 알았는데 33점을 맞았다. 부분점수를 후하게 주신것 같다^^

지적 산업기사 실기는 내업을 거의 만점 받고 외업에서 기본점수를 받는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한다고 한다. 나는 아니었지만ㅎ

근데 정말 내업은 변수가 없는 만큼 확실히 공부해서 고득점을 받아야 한다. 외업은 정말정말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내업을 못보면 외업을 잘봐야 한다는 생각에 외업에서 긴장을 하게 되고 실수를 할 확률이 높은거 같다.

무조건 내업 잘보세요~!~!

 

 

 

 

 

 

2021 지적기사 실기 합격 후기 : 지적기사 내업

드디어 실기 후기를 적네요

오늘 아침 9시에 합격자 발표가 났죠 ?

합격증 들고 바로 후기쓰러 왔습니다 ~~~~~~

필기 후기 쓸 때 까지만 해도 과연 이번 회차 때 합격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역시 난 실전파인가봄

실기 후기는 내업/외업으로 나눠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내업 후기 스타트 !

지적기사 실기 접수(21.03.31 ~ 21.04.05)

 

지금 벌써 6월인데 실기 원서 접수를 3월에 했었네 ,,,

시간 참 빠르다 〰️

지적기사 내업은 자리 잡기가 어렵지 않은데 외업은 부산 외업 정원이 20명이었나 ? 그래서 조금 긴장,,,

그치만 접수는 성공적이었다 ㅎㅎ

필기보다 실기 원서 접수가 더 쉬웠던 아이러니한 상황

참고로 내업 시험 장소는 부산 경성대학교로 선택함 !

 

지적기사 내업 수험서 및 준비 기간(수험서: 세진사 / 준비 기간: 1~2주)

 

일단 실기는 세진사 실기책으로 준비함

세진사로 고른 이유는 그냥 세진사가 제일 먼저 나와서 ,, ㅎㅎ

내업 준비는 책 들여다보기 시작한 건 2주 전부터였고,

본격적으로 준비한 건 일주일 정도 ,,?

내가 이렇게 여유부린 이유는

내업 문제는 수업 시간에 몇 번 풀어본 적이 있었기 때문 ㅎㅎ

(필기 시험 후기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지적 관련 학과 출신입니다)

근데 모든 유형을 다 배운 건 아니고 망조정만 살짝 핥은 정도ㅎㅎ

네 뭐 결론은 아주 얕은 지식이었던거죠 ^^

이런 상황 속에서 내 마음 한 구석에는 '내업 정도야 껌이지 ~' 라는 생각이 박혀있었던 것 같다 ^/^

어디서 나온 자신감인지 모르겠지만 결국 일주일 남겨두고 벼락치기를 하는 상황이 펼쳐짐 ,,,

책을 펼쳐보니 생각보다 문제 유형이 꽤 다양했음

그 중 내가 아는 거라곤 망조정 하나뿐 ,,,

근데 그마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한 상황

지적기사 실기는 과목별 과락이 따로 없는 거 다들 아시죠 ?

내업 + 외업해서 무조건 60점만 넘으면 합격임

(내업은 55점 만점, 외업은 45점 만점)

이 말은 즉, 둘 중 자신있는 부분만 파도 된다는 뜻 !

난 내업보단 외업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내업은 30점만 넘자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함

그래서 일주일 동안 기출 문제만 주구장창 반복해서 풀었음

세진사 실기 문제집을 보면 앞부분은 진짜 무슨 교과서처럼 400p 가까이 되는 양에 이론과 문제 해설이 아주 세세하게 적혀져 있음

이거 다 보고 앉아있다가는 내업 못치러가겠다 싶어서 앞부분은 과감히 버리고 제일 뒷페이지에 있는 응용문제만 푸는 방향으로 공부함

이게 응용문제라고 적혀있지만 사실 기출문제라 봐도 무방함

내업 문제는 필기 문제와는 다르게 공개가 안되기 때문에 수험자들의 기억을 토대로 각 출판사에서 기출 문제를 만들어낸다고 함

그래서 응용문제가 곧 기출문제가 되는 것 !

지적기사 내업은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기출만 열심히 풀어도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기출만 돌렸고, 기출 다 풀고나서는 빈출 유형들만 따로 서식지 출력하여 다시 풀어봤음

실기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은 곳은 지적기사 / 측지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아실만한 그 곳 : 한국국토정보공사

요 카페입니다 ㅎㅎ 참고하세요

지적기사 내업 빈출 문제 유형(망조정은 필수 !)

내가 알기론 망조정, 교차점 계산부, 교회망, 가구점 계산, 면적지정분할, 원과 직선 교점좌표계산, 표고 계산 등이 자주 출제되는 걸로 알고 있음

그 중에서도 망조정은 무조건 나온다고 보면 되구요

망조정 유형 (사각망, 삽입망, 삼각쇄, 유심다각망) 풀이 방법은 전부 다 알고 가는 게 좋음

망조정은 무조건 나오긴 하지만 어떤 유형이 나올진 예측 불가이기 때문

망조정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엄청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실텐데 배점이 가장 높은 문제이기 때문에 망조정을 포기하면 다른 문제를 다 맞춰야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릴지도 모릅니다 ,,,

(망조정을 안고 갈 건지 아님 버리고 선택과 집중을 할건지는 여러분들의 선택 ㅎㅎ)

처음 풀 때는 몇시간씩 걸리고 그러겠지만 반복해서 풀다보면 익숙해져서 30분 안에 풀기 쌉가능 !

망조정 푸는 팁은 다른거 없구요

그냥 방위각 그려가면서 정확하게 푸는 게 전부입니다

방위각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알고보면 엄청 쉬움 ㅠㅠ

나는 문과에서 교차지원한 수포자 공대생이라 방위각이란 개념이 생소했었는데 한 번 이해하니깐 방위각 나오는 문제는 쉽게 느껴졌음

방위각이 어려우시다면 그냥 무조건 진북 방향 그어서 직접 각도 그려가면서 푸는 게 최고입니다 정말

방위각은 내업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방위각을 구할 줄 모른다면 내업 문제 풀기 아주아주 힘들거에요 ,,,

내업 준비하면서 방위각을 비롯하여 많은 부분 도움을 받은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

다들 이미 아실지도 모르지만 그건 바로 '지적남'님 ,,

저에겐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진짜 감사합니다 ㅠㅠㅠㅠ

지적남님 채널에 방위각 쉽게 설명해주신 영상 있으니깐 혹시 방위각으로 머리 쥐어뜯고 계신 분들 !

이 글을 보신다면 지적남 유튜브 채널로 달려가세요 ㅎㅎㅎ

그리고 지적남님 블로그에 내업 서식지 다운 받을 수 있게 따로 파일이 올라와있음 !

2021 제1회 지적기사 내업 문제 유형

이번 1회차 지적기사 내업 문제는

가구점 계산

평면거리계산부

원과 직선 교점좌표계산

면적측정부 (결정면적 계산, 축척 1/600, 3필지 분할)

망조정 (삽입망 계산)

요렇게 나옴 !

나는 이 중에서 평면거리계산부 빼곤 다 풀어봤던 문제였기 때문에 평면거리 계산부는 과감히 버리고 나머지 문제에 집중했음

몇 번 연습해봤던 문제가 많이 나와서 푸는데 크게 어려운 건 없었던 것 같음

특히 망조정이 생각보다 간단하게 나와서 금방 풀고 확인차 다시 한번 더 풀어봤음

그리고 평면거리계산부는 ,, ㅎㅎ

한 번 풀어볼까말까 고민하다가 안풀어보고 시험치러갔는데 문제로 나와버렸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하지만 4문제나 풀었다는 사실에 감격한 나머지 평면거리는 아쉽지도 않았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일주일 공부하고 4문제나 푼거면 나름 평타 쳤다고 생각함

내 목표는 30점을 넘기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정도 풀고 나왔으면 쌉가능이라 판단

내가 운이 좋았던 건지 원래 이정도 난이도로 나오는건진 모르겠지만 아는 문제가 많이 나와서 기분이 아주 좋았구요

시험 다치고 나와서 "아 30점은 무조건 넘는다 ~" 라는 생각이 스멀스멀

아무튼 1회차 내업은 크게 어렵지 않은 난이도였다고 생각함 !

그리고 내업은 서식지 작성도 실수없이 해야 하지만 풀이 과정을 써야되는 문제도 있음

답만 적어놓고 나오면 점수 못받을지도 몰라요 ,, ㅎㅎ

풀이는 최대한 아는 만큼 자세하게 쓰시고, 오사오입 신경쓰셔서 계산하시길 바랍니다 !

(내업은 풀이 과정에서 부분 점수가 있는 걸로 알아요 !)

 

지적산업기사 실기 내업 결과 발표

 

30점 넘기기 성공 !

오늘만을 기다렸다

외업은 후기에도 쓸 거지만 생각보다 시험장에서 변수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내업 점수가 너무너무너무 궁금했음

 
 

외업 점수는 외업 후기에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필답형 33점

나름 나쁘지 않게 받은 거 같아요

일주일 공부하고 33점 받은거면 아주아주 만족합니다 ㅋㅋㅋㅋㅋ

일단 30점 넘기기는 성공

22점 정도 까였는데 문제 하나 안푼거랑 짜잘짜잘하게 점수 까인 거 합하면 그정도 될 거 같네요

저는 기계를 많이 만져봤기 때문에 내업을 설렁설렁 준비한거지만 기계를 많이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저처럼 내업 준비하시면 큰일나요 ,,, ㅎㅎ

제가 외업치러 갔을 때 뼈저리게 느낀 게 하나 있다면 외업은 변수가 너무너무 많다는 것 !

그래서 외업보단 내업에서 점수를 많이 따놓는게 여러분들의 정신건강에 이득일 겁니다 ㅠㅠ

외업 후기도 곧 쓸거지만 외업은 정말 ,,,

생각보다 변수가 상당했기 때문에 최종 발표일까지 이렇게 똥줄타면서 결과 확인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거 ,,,

이제 곧 2회차 실기 접수가 시작될텐데

지적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지적산업기사 실기 기출문제 pdf (공개문제)

[공개문제]지적산업기사_문제지.pdf
0.08MB

 

 

다음 글 주제는 지적산업기사 응시자격 / 지적기사 산업기사 차이 / 지적산업기사 난이도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