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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기사 합격 후기 (필답 기출문제 pdf 포함)

2023. 2. 26.

항공산업기사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항공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관련 정보 및 항공산업기사 필답 자료도 포함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항공산업기사 필답 pdf 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가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 총정리 (필기 실기 기출문제 pdf 포함)

요새 뜨는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pdf 및 필기 pdf 도 포함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외에 하단에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요약 도

vegetabletuna.tistory.com

 

 

 

2021년 1차 항공산업기사 합격 후기(+공부방법 및 팁들)

 

저는 2021년 1차에 항공산업기사 응시해서 합격을 했습니다.

다만 저는 대학생이고 항공계열을 전공으로 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필기 : 저희는 cbt 방식으로 시험을 치뤘고,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는 자격증 시험 특성상

여러 기출문제들을 최대한 돌려 풀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대략 10년치 정도를 컴퓨터나 모바일 cbt로 모의고사를 돌려가며 풀었고 한 달~두 달 정도 반복했습니다. 이 때, 문제와 답을 같이 외우는데 답 번호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답의 내용까지 같이 외워주셔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장에서는 답안의 번호가 바뀌어 출제됐기 때문에 문제에 따른 답안의 번호만 외우시면 상당히 난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신다면 충분히 합격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평균 80점대로 넉넉하게 합격했습니다. 

필기는 성실하게만 하신다면 합격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과락 시스템이 있어서 나머지 과목을 다 잘해서 평균 60점 이상이 나오더라도 한 과목이 점수가 심히 낮으면 필기 불합격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조심하세요. 제가 알기로는 40점 아래면 과락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즉, 전체 평균이 60점 이상이고 4과목이 모두 각각 40점 이상이 나와야 합격인 것입니다.

(교재는...솔직히 사놓고 2번보고 cbt만 계속돌렸습니다..하지만 비전공자이신 분들은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기-필답형 : 필기를 열심히 해서 합격하셨다면 이제부터는 3~4배로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아시다시피 객관식과 주관식의 답안 작성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교재는 필히 구매하시고 교재를 최소 20번 이상 달달 외우기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것도 문제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항공산업기사 실기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볼 수 있는 책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손으로도 많이 써보시고 힘드시다면 컴퓨터로 한글 켜서 오답노트를 만드세요. 오답노트는 정말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평생 오답노트라는걸 제대로 써본적이 없는 사람인데, 필답 준비하면서 깨달았습니다. 필수입니다 필수. 시험 치르기 직전에 오답노트 한 번 복습하시면 필히 도움이 될것입니다. (물론 오답노트 본게 안나올수도 있지만 대비해서 나쁠거 없잖아요?) 

이 필답에서 점수를 정말 잘 받아놓으셔야 작업형에서의 의도치 않은 실수나 부품 결함, 감독관의 유형에 따른 곤란한 상황을 매꿀 수 있습니다. 필답형 점수와 작업형 점수의 합이 60점 이상이 되어야 실기 합격으로 최종 합격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필답은 정말 최선을 다하세요. 진짜진짜 어렵습니다.

 

실기-작업형 : 작업형은 납땜(항공장비), 기관, 기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솔직히 작업형은 실습을 무조건 해보셔야 합니다. 작업 환경이 안되신다면 안타깝지만 떨어질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실습을 해보셔야 합니다.

실습 환경이 구비되어있다고 가정하고, 단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수님이나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작업 방법, 꿀팁만 가지고 대비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유튜브가 있습니다. 물론 그 분들의 말씀과 가르침을 무시하라는 얘기가 절대 아닙니다. 유튜브와 같이 이용하시라는 겁니다. 유튜브에 항공산업기사 실기(또는 각각의 작업 

ex) 토크렌치, 리벳, 납땜 등등...)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생각보다 자세한 설명들과 노련한 꿀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저것 비교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는 유튜브를 유교수님이라 불렀습니다. 그정도에요. 그리고 작업 중 감독관이 구술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형은 작업이 손에 익는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론적인 부분을 계속 기억하고 가져가셔야 합니다. 그 질문에 대답을 어떻게든 할 수 있어야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챙겨가실 수 있습니다. 정 생각이 나지 않으신다면 어떻게든 말이라도 지어내서 대답을 하세요. 못하고 우물쭈물하는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감독관에게 친절한 미소 잊지 마시구요. 결국 채점은 사람이 하거든요ㅎㅎ 작업형은 항목별로 정리하기엔 너무 많아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합격 기원합니다!

 

 

 

 

항공산업기사 실기 후기(필답형, 작업형)

 

저번 주에 항공산업기사 실기를 보고 왔습니다. 다음 회차에 응시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항공산업기사 필답형 문제 복기 및 준비사항 등 합격비법을 공유합니다.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을 봐야하고 각각 점수를 합쳐서 60점 넘으면 합격입니다. 

 

 

1. 항공산업기사 실기 필답형

 

-필답 시험장소 선택- 

실기시험 접수를 늦게 했더니 집에서 가까운 곳은 이미 자리가 없더라고요. 그나마 수원공고가 남아있어서 다행히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시험은 장소가 많이 없으므로 미리미리 시험접수 시작되는 날 오전10시부터 광클릭해서 집가까운데로 선택하세요. 

 

-필답 시험준비 교재-

성안당에서 출판한 항공산업기사(실기)책을 봤습니다. 기출문제가 잘 나와있으니 달달달 외우면 이 책만 봐도 50점 만점 중 최소득점인 30점은 족히 넘길 수 있습니다. 

 

-필답 시험 준비물-

신분증, 연필, 지우개, 필기하기 좋은 검정 볼펜

시험지 작성은 지워지지 않는 검정펜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잘써지는 검정볼펜이 꼭 필요하고, 계산문제나 떠오르는 것들 적고 지우게 연필과 지우개를 준비해야 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신분증은 필수고요. 

 

-필답 시험당일-

저는 오후시험으로 13시 00분까지 입실하였고, 실제 시험은 13시 30분에 시작했습니다.  한 교실안에 다른 자격증 응시자가 섞여 있어서 안내를 잘 들어야 하고요, 풀라고 했을때 쓰기시작해야 합니다. 퇴실은 14시부터 가능했어요.  

 

-항공산업기사 실기 필답문제 복기- 

  • 공랭식 피스톤 조건 3가지 
  • 수축확산형 배기관에서 아음속과 초음속 부분 구별
  • 기체정비 시 지켜야할것 3가지
  • 타이어 구조 명칭 쓰기(트레드, 라이너, 사이드월)
  • 기압보정방법 QNE QNH QFE 
  • 리벳계산(5점) 1.5D, 0.5D, 1.5D 다른 문제는 배점이 3점인데 이것만 5점이더라고요. 
  • 병렬회로 합성저항 계산
  • 케이블 연결 종류(스플라이스, 터미널, 납땜)
  • 연소실 사진, 탈부착할때 필요한것-압축기
  • 화학적방빙방법에 쓰이는 물질1가지, 열적 방빙 방법 1가지 
  • 오버히트워닝시템 어디에 장착하며, 왜 필요한가? 
  • 타이밍라이트 도선연결작업 이후 확인해야할것- 마그네토 both 위치 확인하기
  • 분광침투검사 시간/단위-30분/PPM, 철 구리 은 발견시 문제되는 윤활유 계통 부분은?-주베어링 
  • 탱크투탱크 트랜스퍼 탱크투엔진 트랜스퍼 각각 설명하기

터빈배기구조 명칭쓰기-이너콘(테일콘), 외부덕트 

 

 

 

2. 항공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실기 작업형 시험 준비항목-

1) 항공기체정비 작업 (2가지 작업) 

다음 중 1가지 작업(20분) 다음 중 1가지 작업(40분)
- 토크 및 코터핀 작업
- 턴버클의 안전결선 작업
- 토크 및 안전결선 작업 
- 리베팅(방사배열 or 직선배열)
- 벤딩 및 플레어링

2) 항공기관정비 작업 (2가지 작업)

다음 중 1가지 작업(30분) 다음 중 1가지 작업(30분) 
<왕복엔진>
- 실린더 장/탈착
- 마그네토 장탈착 및 점화시기 조절
- 흡배기 밸브 간극조절
<가스터빈>
(흡입압축부분):
  - 공기덕트크램프 장탈/착
  - 윤활계통 구성품 장탈/착
  - 연료계통 구성품 장탈/착
(연소부분):
  - 연소실 분해/조립
  - 연료노즐 장탈/착
  - 점화계통 구성품 장탈/착
(터빈/배기부):
  - 배기노즐작동기 장탈/착
  - 프레임홀더 장탈/착
  - 테일콘 장탈/착
  - 배기가스 온도감지계통 장탈/착 

3) 항공장비정비 작업( 아래 중 1가지 작업, 2시간)

- 경고회로

- 조명회로

- Dimming회로 

 

-실기 작업형 시험 준비물-

신분증, 납땜도구 등 

본인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은  꼭 챙겨야 하고, 쓰시던 납땜도구를 가져가면 사용하기 익숙해서 좋아요. 시험장소에서 주기도 하는데 그래도 자기가 쓰던 도구 쓰는게 긴장감을 줄일 수 있으니까요. 

 

-실기 작업형 시험당일- 

오전8시30분까지 도착해야하니 시험장소 미리 확인해서 여유있게 도착하셔야 합니다. 가시면 감독관 지시대로만 따르면 전혀 문제없어요. 기체, 기관, 장비 순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배분시간은 변함없습니다.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 총평

 

결국 한번씩은 다 해봐야하므로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업에 충실하게 하고, 항목당 체크하면서 부족한 것은 유튜브 등을 활용한다면 합격에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전자같은 경우는 회로도를 이해해서 작업하고, 납땜작업을 평소에 많이 해봐야 능숙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모든 시험은 어렵고 긴장된다는 걸 또 한 번 느꼈어요. 모두 열공하세요~^^ 

 

 

 

비전공자 항공산업기사 실기 합격기 (작업형 공부 편)

항공산업기사 실기는 총 100점으로 작업형 (실기) 50점, 필답형 (실기의 필기?) 50점으로 구성된다.

총합 60점만 넘기면 되는데, 기출 문제를 쭉 풀어보니 체감상 최근에 필답시험 난이도가 올라간 것 같다. (난이도는 주관적이지만, 일관되게 점수가 꽤 차이남)

거기에 필답은 어마어마한 시간을 때려부어도 복불복이므로, 작업형에서 최대한 점수를 버는게 투입 시간대비 효율적이다.

작성에 앞서 내 최종 점수는 필답형 29점, 작업형 41점으로 70점으로 무난하게(?) 합격했다.

학원에서는 가장 열등생이라 항상 꼴찌로 하거나 아예 못했는데, 산업기사라 기본점수만 챙겨도 꽤 되는 듯하다.

참 힘들게 준비한 시험이기도 하고, 응시자가 적다보니 후기도 많지 않아 할말이 많아 오늘은 작업형에 대해서만 적을 예정이다.

 

 

공통사항

1. 항공산업기사 실기 학원은 필수(최소 1달). 어디가서 엔진 만져보고, 드릴뚫고 리벳 박고 튜브를 구부리겠는가. 1달 만져본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 이전 후기에서 혹평을 적은 한서직업전문학교도 강의 태도가 아쉬워서 그렇지 시험 붙는데는 충분하다.

2.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한다. 내가 이쪽 분야를 잘 모르지만, 학원을 다니는 사람들 대부분은 최종 목표가 항공정비사인 것 같았다. 그거 준비하면서 곁다리로, 혹은 항공정비사 도전 전에 입문으로 산업기사를 보는 것 같은데, 굳이 이 시험 하나 하려고 학원을 장기간 다니는 건 좀 아깝다고 생각함. 적은 돈이 아니지만, 떨어져서 시간 날리는게 더 손해일 수 있으니 본인이 잘 판단하시길...

3.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공개 문제를 먼저 확인한다. 학원에서 주는 도면, 유튜브 영상이 실제 시험과 어디가 다른지 꼭 확인해야 한다. 시간이 촉박하여 실수로 오작이라도 하면 치명적이다.

4. 학원 수강 팁

- 필기 보고 얼른 가채점하고, 접수하기 전에 그 주에 무엇을 하는지 문의하기. 3과목을 매주 로테이션 할텐데 "기체" 과목 할때 시작하라. 4주하면 1가지는 두번 들어야하는데 이걸 두번 듣는게 좋음. 최악은 전자 두번듣기.

추천 유튜브 주소 공유. (항공아저씨, 항공정비사연구소, 항공정비의 모든것)

 

https://m.youtube.com/channel/UC3u6dD0Kiybpjasd9wuDymA

항공기관

유튜브는 [항공아저씨] 추천. 내용이 많지 않으니, 학원 가기 전에 유튜브 한번 보고 가는걸 추천함(이해 못하더라도). 난 안보고 갔는데, 한번 보고갔으면 더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가장 큰 과목이었다.

학원에서는 최대한 자세히 관찰하고, 기억한다. 영상으로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음.

그리고 유튜브 [항공정비사연구소]에서 공구 이름, 용도같은거 시간날 때마다 봐두면 좋다. (요즘 자주 묻는듯함)

코로나 때문인지 시험은 장탈착 없었고 구술로만 진행했었는데, 요즘 시험이 바뀐건지 항공기 엔진 지식 관련된걸 많이 물어봤음. 딱 가자마자 밑도끝도없이 실린더에 대해 아는걸 다 말해봐 라고 하는데, 횡설수설... 작동 원리나 도구 이름이나 어떤 도구를 써야하는지도 물어봄. 아마 감점 여기서 다 받았을듯.

그나마 난 쉽게 물어봤고, 자교 학생들은 정말 깊게 물어봤었음.

깊게 공부하면야 잘 받겠지만, 산업기사 단계에서는 적당히 타협하는게 낫다고 봄.

이 부분은 비전공자로써 딱 하나 조언하자면,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실기는 채점을 사람이 한다. 모르는 걸 물어봐도 감독관한테 공손하게 아무말이라도 대답하자. 가점은 못줄지언정 감점이라도 줄이는 방법밖에....

 

 

항공 장비

일단 각 소자를 이해하고 도면 암기, 연습만이 답이다. 이건 그나마 집에서 가능함.

조금 더 이해하고 싶다면 유튜브는 [항공정비사연구소] 초반부 한번 보면 되고, 도면 관련 영상은 [항공정비의 모든것]이 설명 잘 되어있음. 특히 5칸 띄우고 땜질하는게 시간 절약이 많이 된다.

학원은 시험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극성 등을 알려주는데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함. 아예 기판에 못끼울 수도 있다.

아래 내용은 학부때 땜질 한번 안한 손고자 입장으로 작성함.

최근 시험은 조명, 경고, Dimming 세 가지만 나오니 나머진 무시하면 되고, 완납(모든 칸 납땜) 하지 않아도 감점이 없다. 완납은 동작 확인 후 시간 남을때 하면 되는데, 난 괜히 완납하다 망가질까봐 2칸씩 띄웠음.

당연하지만 주의할 점은 미작동. 아예 0점인데 거의 탈락일듯.

일단 만들기 전에 도면과 동작 결과부터 외우는게 중요한데,

1. 도면 동작 결과를 이해하는게 첫 번째임. 학원에선 이걸 안알려주고, 유튜브 [항공정비의모든것] 여기서 알려주는걸로 정리했다. 나처럼 잘못된 도면 얻어다가 외우면 끝장남. (한서....ㅡㅡ)

2. 회로 배치와 연결을 외운다. 다짜고짜 IC 기판 생각하지말고, 일단은 백지에 배치와 전선 연결관계, 모양을 그려가며 외운다.

3. 도면에서 전선 연결을 최대한 간소화. 한서에서 쓴 도면은 부품 배치를 간단하게 했는데, 그 대신 선이 복잡하다. ㄴ자, ㄱ자, ㄹ자, ㄷ자 이런 선들 중에 위아래 조정만으로 줄거나, 아예 옆으로 선을 빼면 단순해 질수도 있음.

4. 공개문제에서 실제 회로 부품 사이즈 확인. 특히, 스위치는 학원에서 주는 부품과 다름. 도면 외우기 전에 꼭 참고한다.

- 내용추가 : 저항 색깔로 숫자 외울필요 없다. 시험 나오는거만 외워가면 되기 때문. 예를들어 공개문제가 300옴, 330옴이면 주갈갈 주주갈(맞나?) 뭐 이런 식으로 해당 색깔 외우면 된다.

5. 실제 시험장에서 주는 부품 크기가 많이 다를 수 있다. 내 경우, 저항을 3칸인가 4칸으로 외웠는데, 5칸짜리가 나옴. 도면 외울때 여유 있게 외우자. 애매한 간격은 그냥 외우는게 낫다.

6. 요즘은 LED 극성도 페이크로 반대처럼 보이게 할 수 있으니 멀티미터로 꼭 확인한다.

7. IC 기판 받침대는 챙겨간다. 없어서 거기서 빌려주는걸 쓰긴했는데, 사용법도 몰라 10분 날린듯...ㅠ

8. 스위치 방향(D, B), 부품 번호 (TR1, TR2, SW1 등) 꼭 정확히 외운다. 기판에 펜으로 쓰라고 하니 네임펜도 챙기자.

9. 회로도는 동작 정도만 검사함. 걷어가서 또 하진 않을것 같고, 납땜 상태나 점핑 여부 정도만 확인할듯.

10. 9V 건전지 세개 끼워서 27V 전원 만들어 두면 테스트하기 편리하다. 유튜브 참고.

11. 시험장 납이 매우 좋아서 기판에 10배는 잘 붙음. 시험 직전까지 밤새워서 시간에 간당간당하게 작성했는데, 시험장에선 시간이 남아돌았다. 너무 걱정하지 말자.

12. IC 기판 남는거 챙겨가면 선 벗기기 좋다. 다이소 와이어 스트리퍼 샀는데 선이 더 얇아서 무용지물이였음.

13. 시험지 빈 종이에 회로 그릴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크게 걱정 안해도 됨.

 

항공기체

유튜브 [항공정비사연구소], [항공아저씨] 추천. 안전결선은 항공아저씨가 나은 것 같고, 튜브벤딩은 FM이 항공아저씨, 시험용 가라가 항공정비사연구소일듯.

기체는 안전결선, 코터핀 이게 한 5점쯤 될듯하고 튜브벤딩/리베팅이 11점쯤 되지 않을까 싶다.

이건 진짜 실습만이 답이라 두번은 들어야함.

안전결선은 첫 시간에 가장 대충하는 할배 만나서 거의 못했는데 운좋게 코터핀이 걸림. 시키는거 하면 되는데 우선식 시킬듯. 둘 차이를 구술로 물어보기도 한다.

안전결선은 내가 시험볼 땐 단선식 한 사람도 있고 그냥 ㄱ자 한 사람도 있었다. 이건 개인 실력.

참고로 제거 안하고 가면 감점된다고하니, 꼭 정리하고 가자.

그리고 기체는 튜브벤딩을 원했지만 재수없게도 리베팅이 걸림.

1. 앞뒤 유의. 학원서 하던거랑 다를수 있으니 문제 잘 보자.

2. 구멍 뚫어야 할 부분은 그때 체크해줌. 벤딩도 사이즈는 그때그때 적어줌 (크게 의미는 없을듯)

3. 학원에서는 공구가 다 조립이 되어있는데, 시험장은 그것부터 다 조립해야 함. 사이즈 미리 체크하자.

드릴은 딱 쓸것만 꺼내져있어서 괜찮았는데, 리벳건은 내가 건드려 본 적이 없어서 시간관계상 아무거나 끼워넣고 박았다. 당연히 판 찍힘...ㅠ

4. 리벳 1개 더 챙겨서 성형머리 두께를 리벳지름 절반 되는지 대보면 됨.

5. 클레코핀인가, 리벳 구멍 고정하는거 이거 쓸줄알면 시간 많이 단축됨. 유튜브로 봤느데 쓸줄을 몰라서 그냥 포기하고 테이핑 다시했음. ㅠㅠ

6. 자는 준비되어있는데, 수성사인펜 준비해가면 좋을듯. 난 아예 비닐 안벗기고 거기에 그리고서, 구멍 뚫은 후에 벗겼음.

기체는 사실 손빨이라 쓸게 없다..

 

 

항공산업기사 필답 pdf (항공산업기사 필답 기출문제)

항공산업기사_필답_기출문제(99_05기출).pdf
1.59MB

 

 

다음 글에서는 항공산업기사 자격 요건 / 항공산업기사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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