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품질관리기술사 현실 (연봉 이직 전망 총정리)

2023. 2. 12.

2023년 아직도 품질관리기술사 자격 증이 쓸모가 있을까요? 품질관리기술사 현실과 연봉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품질관리기술사 이직 정보도 포함된 글입니다. 하단에 품질관리기술사 후기 또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산업기사 후기가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vegetabletuna.tistory.com/entry/%EC%A0%84%EA%B8%B0%EC%82%B0%EC%97%85%EA%B8%B0%EC%82%AC-%ED%9B%84%EA%B8%B0

 

전기산업기사 후기(공부기간 공부방법 총정리)

요새 인터넷에서 뜨는 전기산업기사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본인이 쓴 글이 아닌 인터넷에 업로드된 정보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전기산업기사 독학 후기 및 전기산업기사 공부

vegetabletuna.tistory.com

 

 

 

기술사(공장관리/품질관리)의 삶

본인은 17년 공장관리기술사, 18년에 품질관리기술사를 합격하였다.

기술사 준비를 하면서 공부했던 노하우나 준비물 등을 언젠가 한번 정리해서 글을 써보자 했는데 바쁜 일상에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지금에야 글을 쓰게 되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지난 열정을 Remind 하고 인터넷에 자료 보관 용도로 쓸 글들이라 개인적인 경험 및 기술사로서의 일상을 써볼까 한다.

천천히 글을 쓰면서 다시 공부도 하고 기술사로서의 나아가야 할 미래에 대해서도 고민할까 한다.

인터넷에 기술사 관련 자료가 많지 않아 저 또한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섰으면 좋겠다.

 

 

□ 기술사의 좋은 점

1. 전문가 위상

기술사 취득 후 가장 큰 변화는 주변에서 전문가로 대우해주는 것이다.

기술사 취득 후 자신의 의견을 얘기하면 다들 경청해주고 인정해주기 때문에 일이든 일상생활이든 자신감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어려운 일도 잘 풀리고 수월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마다 기술사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느낀다.

품질관리기술사 자격증

기술사 등록증과 회원증. 대한민국의 전문가 집단에 합류했다

2. 자기만족 및 자기효능감 향상

내가 큰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엇인가를 성취했다는 자기만족이 이루 말할 수 없다.

특히 기술사를 공부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낸 경험은 살면서 어려운 일이 닥쳐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자기효능감까지 향상되어 새로운 일을 하더라도 전보다 결과물도 좋고 그러다 보니 자신의 위치도 향상되는 선순환 구조로 변화하는 것이 느껴진다.

기술사 취득 후 자기효능감이 커졌다

3. 인적 네트워크 확장

여러 산업분야의 기술사님들과 교류하다 보니 전문지식을 얻을 수 있고 그러다 보니 한층 더 지식의 깊이가 깊어짐을 느낀다.

공장관리기술사 정기모임에서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정보도 교류하고 앞으로 기술사로써 나아가야 할 방향을 토론하면서 대한민국의 제조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부풀어 오른다.

 

 

4. 전문지식의 배움 및 공유

지성인들의 집단답게 오고 가는 정보가 한층 더 깊고 알차다. 특히 선배 기술사님들의 연륜이 묻어나는 경험에서의 조언은 이론만 무장된 나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퇴직 후 어떤 삶을 살아갈까 고민하는 나에게 하나의 롤 모델들이 나타난 것이다.

여기서 많이 배우고 공부해서 좀 더 훌륭한 전문가가 되길 희망한다.

 

 

□ 미래에 대한 준비

본인도 직장 생활을 하는 40대이다.

30대 중반부터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으며 평생직장은 없고 평생직업만이 있다는 글을 보고 미래를 준비하기로 마음먹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고민도 하고 주변에 조언도 물어보고 하여 답을 내린 것은 자기만의 무기. 즉 기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대한민국은 제조업 기반으로 발전하는 국가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술의 위치는 계속 올라갈 것이며 향상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술사도 같이 발전하고 위상도 높아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향후 퇴직하고 뭐 해서 살까?라는 고민보단 어떻게 해서 살까?라는 고민으로 바뀌었다는 게 나한테는 그나마 큰 위안이다. 기술사로써 제2의 인생을 출발할 수 있다는 insurance는 정말 큰 위안거리이다.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도 자아실현 및 한 결 더 높은 곳으로 갈 수 있게 열심히 매진하시길 바란다.

 

 

 

 

품질관리기술사 아시나요?

나이 36세에, 처음으로 자격증 욕심이 생겼습니다.

저는 전자회사 연구기획관리 6년+ 자동차부품회사 연구기획관리 1년 경력을 갖고 있어요.





대학에서는 산업공학을 전공하였는데,, 이날까지 자격증은 하나 없이 살아왔네요..

어학 자격증만 보유중...일본어능력시험1급+토익800점..ㅋ





사실, 산업공학은 관리학문이기에 기술적 장인인 기술사는 없는 줄 알고 지내오다가,

품질관리기술사가 있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네요..





근데, 다른 기술사와는 다르게 품질관리 기술사는 정보가 거의 없네요.

심지어는 시중에 나와있는 준비서적도 거의 없는 형국이네요..ㅎ





투피회원님들의 막강한 다양성과 전문성을 믿으며,,,

참고할 수 있는 정보가 있으시면 나누어주시기를 청하여 봅니다.





(폼나게 기술사 한번 해보고 싶네요^^ㅎㅎ)


품질관리기술사 현실 댓글







품질관리기술사 전망 및 진로 연봉

- 기업체의 품질관리부서, 제조업체의 생산부서, 연구소의 연구개발부서, 사업 및 경영 컨설팅 업체, 공공관리직, 학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경제·사회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가 가격중심에서 고품질, 다양한 디자인, 충실한 A/S 및 안전성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 창출요인도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경영의 근본요소로 품질경영체제의 적극적인 도입과 확산이 요구되고 있 다. 특히 품질은 생산성 및 기업의 이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선진국 에 비해 기술력수준이나 기술개발 투자의 절대규모가 적은 우리나라로서는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과제 이다. 이와 더불어 KS, ISO9000, EQ 등 법적규제 의 강화에 의해 해당분야 전문기술인력에 댜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하는 데도 매우 유리할 전망이다. 

 

품질관리기술사 연봉을 포함한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연봉은 다음과 같다.

품질관리기술사 연봉

 

 



품질관리기술사 면접 합격 후기


면접의 첫 질문은 스마트 팩토리에 관한 것이었다.

나름 준비한 토픽으로 열심히 답했다.

그렇지만 면접은 기본적으로 묻고 또 묻는 압박면접으로 얕은 지식은 금방 탄로날 수 밖에 없었다.

관리도를 실제 보여주면서 현상태가 어떠한지 우연원인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쉴새없이 질문하는데 현장의 경험까지 녹여내서 답하기는 한계가 있었다.

심지어 실험계획법에서의 스크리닝을 묻는 질문에는 면접에서 절대 하지말아야할 묵비권까지 행사하고 말았다.

나는 그저 최대한 겸손한 표정으로 "더 공부하겠습니다."를 반복할 수 밖에 없었다.

마지막 질문은 모듈화를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묻는 것이었다.

모듈화! 그것은 내가 거의 10년동안 업무현장에서 고민하고 있는 내용이었다. 모듈화/표준화/공용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그간의 모든 활동들이 머릿속을 스쳐갔다.

유일하게 면접관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한 순간이었다.

면접을 마무리하면서 기술사의 사명감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이 질문이 나오면 합격시켜주는 거라는 풍문이 있었기에 면접을 망쳤음에도 한가닥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다음 글에서는 품질관리기술사 난이도 / 품질관리기술사 컨설팅 / 품질관리기술사 응시자격 / 공장관리기술사 연봉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