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 총정리 (필기 실기 기출문제 pdf 포함)

2023. 2. 5.

요새 뜨는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pdf 및 필기 pdf 도 포함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외에 하단에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요약 도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후기 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vegetabletuna.tistory.com/entry/3D%ED%94%84%EB%A6%B0%ED%84%B0%EA%B0%9C%EB%B0%9C%EC%82%B0%EC%97%85%EA%B8%B0%EC%82%AC-%ED%9B%84%EA%B8%B0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후기(자격증정보 공부방법 합격후기 총정리)

요새 새롭게 뜨는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프린터 자격증정보 및 공부방법들도 포함된 정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작성자 본인이 작성한 글이 아닌 업로드되어있

vegetabletuna.tistory.com

 

2022 2회차 산업위생관리기사 후기

보건관리자의 자격요건은 '간호사' 면허증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이되지만 보건관리자 일을 해보면 간호사 면허증 외에 방대한 지식을 요하는 직업이라는걸 느껴 산업위생관리기사 에 도전하게 되었다.

 

1. 2022.2월 8일 처음으로 산업위생관리기사에 대해 큐넷에서 일정, 자격요건 등 찾아보았다.

 이미 1차 필기원서 접수 기간은 끝나있었고 자연스럽게 2차를 도전하기로 결심.  2차 필기원서 접수까지는 앞으로 약 한달 반, 필기시험까지는 2달하고 2주의 시간이 남아있었으나 비전공자, 수포생, 예체능 출신인 나는 

다른 사람의 후기에 등장하는 한달부터 준비, 2주 동안 준비 등의 말을 믿지 않았다. 

애초에 계산문제가 많고 공학계산기까지 필요하단걸 알았기 때문에 남들말 듣지 말고 일찍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했다.  

 

2. 2022.02.10 에듀피디 인강을 결제했다. 

 독학으로 준비했다, 기출만 계속돌렸다. 하는 말은 나와는 맞지않는 얘기라고 생각하고 인강으로 이해를 어느정도 한 이후에 기출로 넘어가기로 계획을 세웠다. 인강을 찾던 중 계산을 하나하나 풀어서 해준다는 에듀피디 전나훈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을 받고 인강을 풀패키지 1년짜리를 결제 했다. 

성안당등 무료인강도 있지만 나는 한번에 자격증을 취득할 시 회사에서 인강 비용 지원이 되었기 때문에 동기부여를 위해 회사에다 자격증 공부할것이란걸 알리고 인강을 끊었다. 

 

3. 2022.02.10 알기쉽게 풀어쓴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책 구매

 인강에는 책이 포함되지 않아 에듀피디 전나훈 선생님의 책을 구매하였다.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됫지만 에듀피디는 자격증 취득자들중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 이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책의 내용은 아주 좋았다. 책에서 기출문제는 2021년부터는 기출이 없었지만 인강을 이용할 경우 2017년부터의 기출문제와 해설, 그리고 기출문제 풀이 해설까지 인강으로 포함되어있는게 나는 너무나 만족스러웠다. (빨리 2022년까지 업데이트 해주세욧!!!!) 해당부분 인강만 따로 결제하는것도 추천 

 

4. 2022.03.03 카시오 공학계산기를 구매했다.  FX85ES PLUS

 1단원 정도 인강을 들을때는 계산기가 필요하지 않았고, 중간에 코로나, 회사일, 이사 등등이 겹쳐 공백이 조금 있었다. 공학계산기를 하나도몰라서 생김새만 보고 구매를 했다가.... 까보고 다른 사람들이 쓰는 계산기와 다르단걸 알았다. 

물론 큐넷에 확인해보니 시험장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계산기 인것은 확인했지만 다른 사람들과 다르면 계산질문에 도움받기도 힘들고 분수기능까지 있는게 필요했기 때문에 반품을 했다.. (ㅉ..)

 

4. 2022.03.07 카시오 공학계산기를 재구매 했다. 

fx-991EX 991라인은 태양열, 전등으로 충전이 되고 원래 케이스쪽에 다른 제품은 세팅법, 단축키 등 설명이 있는데 이 제품은 설명이 하나도없다. 디자인도 그 앞에 디자인이 훨신 깔끔하고 좋았는데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그나마 제일 저렴하고 배송이 빨라 이걸로 결정, 계산기는 정말 가볍다 

 

 

*계산문제 등장. 

인강을 들으면서도 의문점이 드는 부분은 당연히 존재했다. 그럴때 카카오 오픈단톡을 이용하거나 언니나 남자친구의 도움을 받았다. 기본적인 로그, 루트, 함수, 지수 질문도 부끄럽지만 자존심 버리고 물어봤다. 근데 이렇게 하나하나 풀어서 알려주니 중딩때배우던 계산이 어렴풋이 떠오르면서 계산문제 하나하나 풀어갈 수 있었다. 

 

 

* 계산문제 막힐때 멘탈 잡으려 했던 생각

1. 수많은 시험에서 실패도 해보고 포기도 해본 나로서는 사실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다른 시험과 비교하여 전혀 어려운 시험은 아니었다. 하지만 직장과 병행, 방대한 문제, 한문제당 5점이라는 큰 배점 등이 나를 압박하는 시험이기에는 분명했다. 하지만 남들 다 하는 시험에 나만 떨어질 순 없지. 언젠가는 딸거고 떨어지면 도전할 건데 이왕이면 한번에 붙자 하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느려도 꾸준히 하려고 애썼다. 

2. 계산기를 이렇게나 많이 두드려본적이 없는 나는 계산이 버튼을 눌리는 촉감이 너무 기분이 좋았다. 식을 눌리고 1초만에 정답이 나오는것도 성취감이 쩔었다. 

3. 엄청난 수포생, 예체능반, 문과 출신, 비전공자인 내가 지금에서야 인생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계산을 배우는 기회가 생겨 감사한 마음도 가졌다.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 비전공자, 1달 반 독학 노하우

제가 어떤 시험이 든지 준비할 때

여기저기서 합격후기를 참 많이 찾아보는 편이에요

많은 포스팅들 덕에 엄청난 정보를 얻고,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블로거의 입장에서 '나는 언제쯤 합격 후기 올려보나..'했었는데

드디어 산업위생산업기사 필기에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실은 필기뿐이라 실기를 위해 아직 엄청! 노력해야 하지만

잠시 이 순간을 즐길게요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합격

일단 저는 미대 출신의 '비전공자'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산업위생관리기사'에 관심이 생겼고,

4년제를 졸업했다 보니 다행히도 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었어요

(아직도 제가 왜 자격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처음으로 쓰는 합격후기이다 보니

참 말하고 싶은 것도, 알려드리고 싶은 것도 많아요

차분하게 읽어보시고 많은 꿀팁들 얻어 가셔요

 

성안당 책으로 한 달 반 정도 공부했고요

CBT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기출문제를 풀고,

책으로 풀이 과정을 보고 한글 파일에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처음 목표는 7년 치 기출을 푸는 거였어요

하지만 7년치에서 5년 치, 5년치에서 3년 치로

목표가 줄어가더라고요

결국은 3년 치 겨우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공부기간은 한 달 반 정도 되는 것 같아요

1. 이론 정리

-성안당 책,

제가 가장 먼저 했던 것은

책에 있는 핵심 요점을 한글 파일에 정리했습니다.

비전공자이다 보니, 잘 모르는 내용이라 가볍게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보려고

하루에 목표치(약 7장 정리)를 정해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이 파일이 시험 직전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Ctrl + F'로 찾아 이해하고 외운 뒤 넘어가면

다음 문제에서는 잘 틀리지 않더라고요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어서 추천 추천드립니다.

저는 이론 정리하는데 한 2,3주 걸렸던 것 같아요

다만, 꼼꼼하게 정리한다 한들 머리에 남지 않으니,

최대한 단기간(2주 이내)에 많은 양을 정리하고,

내용은 문제 풀면서 익히시길 바라요

 

2. 기출문제 풀이 ( 산업위생관리기사 난이도 )

-CBT, 성안당 책

 

이론이 정리된 이후에는 바로 책과 CBT 사이트를 활용하여 기출문제를 풀어 봤습니다.

(CBT라는 사이트에서 다양한 시험의 기출문제들을 무료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가장 최근 회차부터 역순으로 공부했습니다.

처음엔 답과 풀이를 한 번씩 읽어보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분명 방금 한번 읽어봤었던 문제이고, 다 아는 것 같았는데

풀어보면 이해하거나 외웠는지, 모르는지 알 수 있었어요

처음엔 전부 모르는 문제라서 채점할 때 점수를 보고 많이 놀랐었어요

시험이 2,3주 밖에 안 남았는데 턱도 없는 과락 점수였거든요

시험 하루 전날까지도 한두 과목에서 과락 점수가 나오기도 했을 정도로 간당간당했었어요

이때! '시험에서 틀리는 것보단 지금 틀리는 게 낫다'라고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잡았었어요

 
 
 

틀린 문제는 책에 답 표시도 하고, 번호 밑에 'X'표시로 몇 번 틀렸는지 표시했었다

 
 
 

CBT에서 문제를 풀면 한 번에 채점 결과가 나와서 편하기도 했고, 문제를 풀었던 기록 남아서 틀렸던 문제만 다시 풀어볼 수 있어서 자주 이용했었다

3. 오답정리

틀린 문제는 책에 표시하고, 한글 파일을 만들어 오답 정리했습니다

기사 시험이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반복되는 '문제은행'식이라고 하더라고요

실제로 오답정리를 하다 보니

비슷한 유형이 반복되기도 하고, 정말 똑같은 문제가 나오기도 하더라고요

또한, 틀린 부분은 계속 틀리는 등 과목별 오답 유형 파악하기 좋았습니다.

오답정리를 하면서 알게 된 점이

공부를 할 때, 내가 어떤 부분을 모르는지

알게 되는 게 공부의 시작이라고 느꼈어요

실제로 오답정리를 했음에도 자꾸 틀리는 문제는

풀이를 찍어 주로 이동할 때 보고 다녔습니다.

오답 파일은 PDF로 변환해서 아이패드에 넣고 외웠습니다.

저는 최대한 컴퓨터로 오답 정리했었는데요

'찾기' 기능으로 단시간에 효율을 얻고 싶었어요

실제로도 시험 보기 직전까지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추천 추천이에요)

다만 정리를 하는 행위만으로는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뿐 공부가 되지 않는다고 느꼈어요

(정리를 해도 외우지 않으면 계속 틀리더라고요)

그래서 몰랐던 부분을 암기하는 시간이 꼭! 따로 만들어 잘 외웠는지 확인했었어요

공식을 외울 때 어려웠던 부분이

고등학교 때 수학을 포기해서 정말 모르는 수학 기호가 많았어요

심지어는 중학교 수학 기호도 몰랐을 정도로 무지했었어요

다행히 그렝씨가 공대여서 많이 물어보기도 했고,

인터넷이 많이 발달되어서 네이버에 검색해보기도 하면서 외웠습니다

암기할 때는 주로

지금 보는 이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는 생각으로

최대한 외울 수 있도록 노력했고요

시험이 하루 정도 남았을 때는 어차피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니

아는 것을 최대한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후기 및 공부기간

지난번처럼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후기와 공부방법 간략히 남길게요.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시험은 7월 25일 토요일 9시에

코로나를 뚫고 보았어요.

 

​우선 실기시험공부 책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과년도 기출문제가 있는

성안당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책이에요.

필기든 실기든 기사는

과년도 기출문제로 공부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아요

저는 기사 취득이 목적이지

산업위생관리기사를 완전 마스터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을 쫓았습니다

 

 

필기때 이미 공학용계산기를 샀기 때문에

이번에는 책만 구입했습니다

이번 20년도 7월부터 기사시험 공학용계산기 기준이

바뀌었기 때문에 허용 공학용계산기를

꼭꼭 체크하고 입실하세요.

기사시험공학용계산기 허용군은

위에서 공유한 필기 시험 포스팅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에는 계산문제가 많아요

눈으로만 보면 절대 풀 수 없습니다

공부방법 중 아래는 꼭 추천합니다

✔ 계산문제는 무조건 쓰면서 풀 것

✔ 필기와 같이 과년도 문제 3개년치 마스터는 필수​

산업위생관리기사 공부 방식
 
 
 
 
 
 

 

필기공부를 하고 실기공부를 하니

문제가 어느정도 눈에 익었어요

분명 필기와 실기는 겹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유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처음에는 3개년치를 술술 그저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시험은 서술형만 있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필기와 문제 답안이 많이 겹쳐요.

필기공부를 하면서 만들어둔

오답노트가 있다면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필기 때 공부한 것들이 살아나요

 

 

 

 

 

✔ 저의 실기 공부 기간은 꽉찬 9일 정도 입니다​

평일은 퇴근하고 1-2시간 정도 했고

시험보기 전 이틀은 하루종일 공부했어요.

최근 실기 기출문제 3개년치는 달달 외웠고

마지막 1개년치는 그저 풀어본 정도로만 해서

총 4개년치를 보았습니다.

사실 공부 너무너무 하기 싫어서 버티고 버티다

열흘 남겨두고 벼락치기 하듯이 불살랐는데요,

필기시험을 83점으로 합격했기 때문에

실기 공부할 때 조금 더 수월했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로 공부할 시간이 별로 없다면

최근 3년치의 실기 시험 기출문제를

달달 외우기를 추천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복원 자료 (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

[▼ pdf 파일 다운로드]

2차 실기 필답 기출 정리 2011_2020년.pdf
0.46MB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pdf

[▼ pdf 파일 다운로드]

최종 필답암기.pdf
0.37MB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요약

[▼ pdf 파일 다운로드]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공식 정리.pdf
0.33MB

 

 

다음 글에서는 산업위생관리기사 연봉 / 산업위생관리기사 현실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