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산업기사 후기(공부기간 공부방법 총정리)

2023. 1. 26.

요새 인터넷에서 뜨는 전기산업기사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본인이 쓴 글이 아닌 인터넷에 업로드된 정보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전기산업기사 독학 후기 및 전기산업기사 공부법 들도 포함된 정보들이 모여있는 글이며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정보도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전기산업기사 후기를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산업기사 합격후기 및 공부방법

공부기간

일단 저는 전문대 전기과 휴학중입니다
졸업예정자로 이번에 전기산업기사 시험 볼 수 있었네요 이런걸 써보는게 처음이라 어떻게 써야 할 지 모르겠고 필기 합격 한지가 오래라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최대한 생각해서 써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필기를 작년 10월부터 준비해서 대략 5개월정도 필기 공부 기간이 있어서 좀 여유있게 공부한거 같습니다

필기는 제가 느끼기에는 과년도가 가장 중요한 거 같습니다 저는 준비기간이 길어 이론은 느긋하게 들었지만 보통 다들 2-3달정도 공부하시니까 이론은 빠르게 최대한 빠르게 듣고 넘기고 과년도에 집중 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왜냐면 아무리 이론에서 처음부터 막 다 이해하려고 하면 어차피 문제 풀때 하나도 기억이 안나요 (실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다 짚고 가려고 힘쓰지 않으시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가장 좋은건 과년도에 비중을 두되 그 문제 관련해서 모르는 이론을 찾아보는게 더 도움되고 머리에 더 잘 남았습니다 저는

 

 

 

공부방법


1.자기학
그냥 주요공식 몇개만 암기하면 70점은 나오니까
이해하려고 하지마세요 저희는 시험 커트라인을 넘기는게 목적이지 학문을 배우려는게 아니니까요

2.회로이론
회로이론은 무조건 회로을 그리면서 공부해야됩니다 자기가 답지를 안보고 그릴 수 있을정도로 숙지하세요!
아 그리고 라플라스 어려워 하시는 분들 있던데 이것도 인강보시면 최종인 원장님이 외우라는 주요 공식만 외우면 됩니다 응용은 반복하면되구요

3.전력공학
이건 무조건 암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지만 무작정 외우는 것이 아닌 문제를 풀면서 나오는 것들 위주로 외우면서 관련 이론 한번씩 훑는게 더 잘 기억에 남았습니다

4.전기기기
이 과목은 무조건 이해 하셔야됩니다 직류발전기 교류발전기 이런거는 무조건 무조건 그림 그리시면서 공부하세요 그리고 막 예를들어 보기에 주파수가 높으면 일어나는 현상 뭐 이런거 해가지고 히스테리시스손이 증가 한다 이런거는 무작정 외우는것이 아닌 공식을 떠올리고 비례 반비례 관계로 유추하는게 더 효율적인 공부법입니다

5.KEC
이거는 저도 이번에 바뀐 규정을 처음 공부한거지만
저는 그냥 틈틈이 시간 날때마다 책 가지고 다니면서 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되게 헷갈렸던게
고압옥내배선 고압옥측 이런게 너무 헷갈려서
저옥내 저옥측 이렇게 줄여서 외우니까 잘 와워졌습니다

아 과년도는 10년치 3회독 했구요 외우지 않아서 틀린거는 세모 푸는 법을 몰라서 틀린건 파란색 동그라미 2회독 하면서는 또 틀린건 빨간색 동그라미 또 못외워서 틀린건 빨간색 세모 이렇게 표시하면서 마지막에 시험 일주일전부터는 빨강색 문제들만 풀었습니다 마무리는 다산에듀 cbt로 마무리했습니다

 

 

 

 

 

비전공자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공부기간(+공부자료)

 

2020년 3월 초에 비전공자 전기산업기사 후기, 전기산업기사 난이도, 강의 추천, 합격률 등등 열심히 서치해 본 결과,
"다산에듀"라는 곳을 선택!

이유는 잘 기억은 안나지만 꽤 유명하기도 하고 가격도 다른 곳에 비해 나쁘지 않아서 선택했던 것 같다.


지금은 시험이 좀 개정이 되었는지 21년도 강의가 새롭게 나왔다.

강의는 총 200강에 125시간. 상당히 상당히-- 많다.

전기산업기사와 전기기사 차이 "제어공학"이라는 과목이 포함되는가 안되는가 차이다. 강사님께서 오리엔테이션 강의해서 하셨던 말씀이, '산업기사와 기사는 과목 하나가 포함/불포함 되느냐 차이정도이며, 난이도 차이가 큰 것은 아니다' 라고 하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닐수도..?)

큐넷에서 확인해보면 전기산업기사 합격률이 생각보다 매우 저조해서 깜짝 놀랐다.

필기 합격률이 19년도 약 18%, 20년도 약 25%정도 나왔다.


나는 최종인 강사님의 강의를 들었고, 강의는 유튜브로 이루어지며 저 가격은 교재 5권 가격이다.

옵션 중에 요약집, 요약집+USB를 함께 구입하는 옵션도 있다. 강의를 따로 다운받아서 USB에 넣어서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도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하신 것 같다.

나는 제일 기본 옵션으로 책만 주문했다.


전기산업기사는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에서 회로이론만 공부하면 된다. (제어공학은 생략)

내가 교재를 주문한 날이 2020년 3월 초 였고, 책이 배송이 오고나서 한달에서 두달 쯤? 뒤에 강의를 듣기 시작했던 것 같다.

강의 하나 당 40~50분? 정도로 이루어져있다.

 

 

 

공부방법

비전공자인 나는 어떻게 공부를 했냐,


항상 아날로그 필기법을 추구하는 나는 역시나 노트 2권을 먼저 샀다.

8월 말쯤 있는 3회 필기시험을 치루는 것을 목표로 했다.

200개 가까이 되는 강의였기에 (제어공학 제외하면 180강 정도?) 4개월이 넘는 시간이 있음에도 빠듯하게 들었다.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는 강의는 여러번 들어야했고 강의를 다 듣고 요약 정리해서 기출 문제집을 여러번 돌려 풀어야 했기 때문이다.

항상 강의를 듣고 배운 내용을 바로바로 노트에 정리했다. 나중에 몰아서하면 안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하나의 강의를 다 듣고 정리까지 하는 데에 시간이 꽤 걸렸고 정말 빠듯하게 들어야 했다.

다들 하는 말이 비전공자라면 적어도 5,6개월은 잡고 공부해야한다고 하는데 그 말이 틀린 말이 아니다.

강의를 2~3개월 정도에 걸쳐서 다 들었던 것 같다. 여러번 반복해서 듣는 것은 많이는 못하고 정말 이해가 안가는, 이걸 이해하지 못한다면 뒤에 내용 또한 이해를 전혀 할 수 없다 싶은 것들만 골라서 들었다.

나는 차라리 공식을 사용해서 푸는 문제가 공부하기 제일 나았다..

마지막 과목인 '전기설비 기술 기준 및 판단기준'이 진짜 너무너무 힘들었다.. 왜냐 통통통통 암기!!! 게다가 다 말도 비슷하고 소수점 수치까지 다 외워야하는..

어렸을 때 부터 암기에 너무 약했던 나는 진짜 공부가 너무 힘들었고 과락이 제일 두려웠던 과목이다..

이후에 필기 기출 문제집을 구입했다.

 

아날로그 필기 광인 나는 늘 펜을 놓지 않았다..

1)우선 강의를 듣고 내가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싹 한번 씩 풀어본 뒤, 어려운 것들을 체크해 두었다.

2)한 회씩 풀때마다 또 다시 new 공책으로 문제별로 개념, 풀이를 정리했다.

3)매회 정리하면서 겹치는 개념들, 문제들을 다 체크해두었다.

4)총 21회에 해당하는 문제를 한번 씩 다 풀어봤으면 정리한 노트를 보며 공식이나 개념을 달달 외웠다.

5)이후 해설이나 정리 노트를 보지 않고 혼자서 기출을 반복해서 풀었다.

6)틀리는 문제, 못푸는 문제를 또 체크해서 다시 외우고 개념을 정리해서 반복 또 반복 공부했다.

7)여러번 풀어 본 뒤 과목 별로 겹치는 것, 자주 나오는 것을 토대로 시험 전 날, 시험장에서 시험 시작 전 까지 볼 수 있게 다시 A4에 정리했다.

내가 한 공부지만 정말 독하다.. 보기만해도 손가락이 아픈 것 같다..

내 전공과 유사한 '품질경영기사' 필기시험을 볼땐, 개념정리보단 기출을 여러번 돌리는 것을 위주로 공부했다.

하지만 전혀 개념도 없던 '전기산업기사'는 개념부터 차근히 공부했고, 기출 문제집을 품질경영기사 때보다 훨씬 더 많이 여러번 돌려 풀었다.

산업기사/기사 시험은 기출을 여러번 돌려서 푸는 과정이 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매회 겹치는 문제들이 많고 비슷한 유형으로, 너무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만일 시간이 너무 없고 급하게 따야하는데 비전공자라 개념이 부족하다하면, 우선 기출문제집을 사서 여러번 풀고 풀이를 보며 개념과 식을 쭉 정리하고 이해가 안가더라도 통으로 외우는 방법도, 과락을 겨우 피하는 간당간당한 커트라인 정도는 가능할 것 같았다. (필기에 한해서 개인적인 생각이다.)

 

 

 

 

 

전기산업기사 필기 초단기 합격 후기

합격후기(+교재선택)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 필기는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기 때문에 과년도 위주로 막 풀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전 그렇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전기(산업)기사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전공을 오랫동안 방치하신 분들은

이론이나 공식등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으실꺼라 생각듭니다. ㅎㅎ

(저도 그랬으니까요... ㅎㅎ)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ㅎㅎ 전기(산업)기사 필기를 합격한 제가 드리는 꿀팁!!!

먼저 교재~!!!

이론을 공부해야 하는데 시간은 없고 책 살 돈도 넉넉치 않다고 하시는 분들!!!

이 교재를 추천드립니다.

 

전기기사 필기 핵심이론 & 엄선된 필수 기출문제 466선
(출판사 : 한빛 아카데미)

 

김상훈 선생님이 쓰신 이 교재는 한빛 아카데미에서 출판되어있습니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단시간에 이론과 기출문제를 두루 공부할 수 있다는 점!!!

특히 매년 새로 구입해야 할 것 같은 과년도 문제와는 달리 지금까지 나온 기출문제들만 꽉 모아뒀기 때문에 과년도 문제 풀이전에 3번정도 돌려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만 5번 돌려보고 시험치곤 합격한 친구도 있었어요... 제 친구중에...)

 

 

공부방법

개인적인 공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을 구입하신뒤 목차를 보고 아래 공부방법을 따라해보세요)

1.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발전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제어공학

등의 핵심이론을 최소 5번 이상 돌려보며 핵심 공식을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2.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의 핵심이론은 따로 a4종이 두장 정도에 빽빽하게 정리하여 항상 들고 다니며 익히셔야 합니다.

(영어단어 외운다는 기분이로 항상 들고다니면서 보셔야해요.. 돌아서면 까먹을 정도로 양이 많아서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3. 엄선된 기출문제 111선, 123선, 232선 (총 466선)을 최소 3번이상 돌려봅니다.

처음에는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보는 정도로 문제에 형광팬으로 표시하며 이러한 문제가 있다 정도로 봅니다.

(공식에 넣을 단위등을 색칠해 두시면 보기 편합니다.)

(핵심이론에서 보았던 핵심공식중에 문제와 관련된 공식을 포스트잇등을 이용해 문제에 붙여둡니다.)

두번째 보실때는 직접 이론에 나온 공식에 대입하면서 풀어봅니다. 풀어본 답과 실제 답이 틀리다면 계속해서 다시 풀어보세요... 반드시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마지막에 보실때는 그 문제를 암기한다는 생각으로 풉니다. 이때는 문제를 완전히 익힌다는 생각으로 보셔야 합니다. 즉 문제자체를 암기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