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합격후기 (요약 pdf 포함)

2023. 6. 30.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생상품투자권유 자문인력 난이도 정보도 포함되어 있는 글 입니다. 하단에 파생상품투자권유 자문인력 요약 pdf 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기술가치평가사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기업기술가치평가사 합격후기 (난이도 교재 정보 포함)

기업기술가치평가사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업기술가치평가사 난이도 정보도 포함되어 있는 글 입니다. 하단에 기업기술가치평가사 교재 및 연봉 정보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vegetabletuna.tistory.com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이주 공부 합격후기 (비전공자 독학)

 

애증의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진짜 너무너무너무 합격하고 싶었던 (시험이 너무 힘들어서 재시험을 보기 싫었기에) 시험 중에 하나다

시험보고나서 떨어진줄 알았는데, 운좋게 합격하여 후기쓸 자격은 안되는 것 같지만 T_T

그래도 내가 네이버 합격 후기글을 읽고 끝까지 벼락치기하며 희망을 놓지않았기에 붙은 것 같아서

누군가도 도움이 될만하려나 싶어 포스팅도 남겨본다!





시험 접수전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시험은 금융투자협회에서 투자자 사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사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한 사람만 접수 자격이 주어진다 :D

까먹고 뒤늦게 듣기시작하면 촉박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들으면 좋을 것 같다 

(교육비도 있어요!)



공부 교재 - 해커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책은 해커스로 시작했다

해커스 책도 있었고, 회사에서 지원해준 해커스 요약본과 강의도 있었다!

요약강의 자료집도 배송받아서 같이 활용했다 :D

보통 와우패스랑 해커스로 많이 공부하는 것 같은데, 난 그냥 회사 지원해주는 책으로 공부 시작



사실 이번 시험이 첫시험은 아니고 2019년에 미응시한적이 한번 있다

그래서 책은 2019년 버전

요약본은 최근에 지원받아서 살펴보니 내용이 크게 다른 부분은 없었던 것 같다!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파생상품 투자권유자문인력은 총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파생상품1, 파생상품2, 리스크관리 및 직무윤리, 파생상품법규 순서로 과목이 주어지는데,

각 과목마다 50% 과락 기준이 있어서 과락기준도 맞춰야 하고 

총 100문제중 7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하게 된다




공부방법, 난이도


우선 인터넷 강의 없이 독학으로 요약본을 살펴봤다

근데 생각보다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당황함 ^,^,,,

사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도 약 일주일정도 벼락치기해서 딴 적이 있어서 조금 쉽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근데 내 기준 펀드보다는 파생이 난이도가 훨씬 높은 느낌이었다

펀드는 공부를 하면 문제가 읽히고 외워지긴 하는데, 파생은 진짜 문제가 아예 안읽히는 느낌이랄까 😭



심지어 3주를 잡고 공부를 시작했으나,

일주일은 개인적인 일이있어 공부를 못했고, 둘째주에는 아기가 돌발진이 생겨서 한 10일정도 밖에 남지 않았었다

시험을 포기할까 생각했는데 지금 포기하면 다음에 합격하기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일단 치기로 결심!




인터넷으로 파생 시험 독학후기를 엄청 찾아봤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난 시간이 없기도 하고 나름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필요해서 싹싹 정보를 긁어모음

찾아보니 1,2과목이 어려우니 이해하도록 공부해보고

암기할 수 있는 3,4과목을 달달달 외워서 점수를 올리면 좋아는 내용이 많았다





1,2과목 공부후기


그리고 바로 요약집으로 1과목부터 공부시작

파생상품1에는 선물, 옵션 파트가 있다

개인적으로 펀드를 딴 후라 쉬울줄 알았으나 진짜 멘붕 오브 멘붕 과목이었다

이해가 하나도- 안감 ^^,,,,, 읽어도 읽어도 무슨말인지 모르겠는 문제 투성이들......

결국 1과목은 공부하다가 이틀째부터 인강으로 틈틈히 도움을 받았다

유튜브에 무료 인강이 많이 있어서 1과목 2과목만 좀 도움을 받았다 1.7배속으로 하고 스피드하게 들음 (왜냐면 벼락치기였으니까!!)



그렇게 1과목을 모두 이해하지 못한채 2과목으로 그냥 넘어갔다

공부기간 10일중에 1과목을 한 4일정도 공부한 것 같다

1과목에서 멘탈이 파스스 되고 2과목으로 넘어갔는데, 2과목도 어렵다

2과목은 스왑, 기타 파생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스왑은 진짜 외울게 많고 헷갈리는게 많았다

다행히 기타 파생상품은 내가 기존에 알던 내용이 많아서 스왑만 공부했다



내용이 너무 이해가 안가면 유투브 무료 인강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확실히 인강을 들으니까 이해가 조금 가긴 한다




3,4과목 공부후기


1,2과목을 넘어가니 3과목부터는 좀 읽히는 문장들이 많았다

일단 문장이 읽히고 이해가 간다는 것부터 다행이다 싶었던 3과목

어디에서 읽었던 후기가 있는데, 1과목 공부하다가 화나면 3과목으로 진정하고, 다시 2과목하면서 화나고 4과목으로 진정하면 된다는 글이 있었다

이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확실히 3,4과목은 읽히긴 읽힌다 .......





의도한건 아니지만 그렇게 10일 공부기간중 

1-4일차 1과목, 5-7일차 2과목, 8-10일차 3 4과목을 공부하게 되었다

1과목하고 2과목에서 시간을 엄청 쓴 셈

하루에 공부시간은 세시간 정도 되었던 것 같다

남편이 첫째 케어해주는 틈틈히 공부했었고, 친정엄마가 도와주러오시면 틈틈히 공부했다 

물론 틈틈히 공부하는건 집중이 안되어서 애기 잠들고 나서 본격적으로 하긴함...!





시험 후기


 

사실 이해를 다하지 못하고 시험을 치러갔다

전날은 새벽 5시까지 벼락치기를 했다 .......

시험장에 비몽사몽한채로 갔고.. 운전도 약간 비몽사몽하게 한듯....

시험장은 엄청 추웠고 자격증시험은 역시 겨울에 보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면서 시험을 쳤다



모의고사를 4회정도 풀었었는데 점수가 60점이 넘은적이 없어서 참 걱정스러웠었다

근데 확실히 모의고사보다는 실전문제가 쉽긴 했다

계산문제도 4문제정도? 간단하게 나온듯! 사실 계산문제를 빠삭하게 공부한터라 좀 더 나오길 바랬지만 진짜 그냥 공부안하고 날려도 괜찮았겠다 싶었다



그리고 3,4 과목 공부시간이 너무 짧아서 헷갈리는게 정말 많았따

확실히 3,4과목만 달달외워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참 많았던 것 같다

1,2과목 해도해도 너무 자신 없으면 3,4,과목 다맞겠다는 다짐으로 공부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후기



합격 점수 - 73점!


점수는 이렇게 합격했다

시험보고나서 든 생각으로 나름 공부시간이 많았던 1,2과목은 잘본 것 같고 (운좋으면 20개는 맞겠다 싶었는데!)

3,4과목을 진짜진짜 망쳤다 싶었는데

저렇게 골고루 평균적인 점수가 나왔다 ☺️...역시 예측할 수 없는 시험........

아무튼 진짜진짜진짜 다행이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독학후기 (2021시험일정 / #투자자보호교육 tip)

 

 

일단 합격 인증부터 하고 시작합니다. 하하 제가 바로 행운의 커트라인 70점 맞춰서 합격한 사람이지 뭐예요. 하하하하하

사실 시험보고나서 '아 이건 진짜 망했다' 싶었는데 어떻게 작년에 크리스마스 선물 받은 것 처럼 (합격 발표일이 크리스마스 이브였거든요) 합격이 되어버렸네요 ( ღ'ᴗ'ღ )  일단 시험 볼 마음이 생기셨다면 공부량이 부족하단 생각이 들어도 저처럼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 일단 그냥 시험을 보러가세요. 제 경우처럼 행운이 따라 줄 지 모를 일이니까요 !



 하여튼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을 준비하려고 하신다면 금융회사 종사자 이실텐데요, 금융업 종사자가 아니시라면 #펀트투자권유대행인 시험을 보셔야하니 확인하셔야해요. 참고로 저는 금융회사 종사자지만 법학을 전공해서 #금융관련자격증 이 전무했는데요. 그 흔한 #금융3종 이라 일컫는 자격증도 없어서 이제야 하나씩 준비하는 중이예요. 금융 기초상식 1도 없는 상태지만, 취준생 때 자격증 공부했던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로 ㅋㅋㅋㅋㅋㅋㅋ 단기간 반짝 공부해서 합격을 노려봤답니다. 그 결과는 보시다시피 간당간당 합격 ㅋㅋㅋㅋㅋ 그래도 합격했으면 된거죠 뭐, 그쵸 ?







1. 투자자보호교육 이수하기

 저 같은 초보 준비생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이란 ?

투자자를 상대로 집합투자기국의 집합투자증권(펀드)에 대하여 투자권유 또는 투자자문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관련 투자자보호교육을 사전 이수한 후 적격성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만이 업무수행이 가능해요. 그 사전에 이수해야하는 ' #투자자보호교육 ' 이라는 것은 위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수강할 수 있어요. 시험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꼭 '투자자보호교육'이 사전이수 되어있어야해요. 그렇기 때문에 시험 접수 마지막 날 전날까지는 꼭 수강이 되어있어야만 시험접수가 가능하답니다. 교육 끝마친 당일에 수료처리가 되지 않고 다음날에나 되거든요 이 교육.



 보이시죠? 빨갛고 큰 글씨로 접수기간 마감일 전일까지 수료해야지만 접수가 가능하다는 안내가요. 강의 다 듣고 시험 통과했다고 끝이 아니라 (날짜가 여유있다면 시간 지나 알아서 수료처리 되겠지만) '조기수료신청' 버튼 누르셔야만 다음날 수료처리가 되는거예요.



수강신청은 '이러닝' > '과정검색 및 신청' 에서 과정명 검색해서 신청하시면 되어요. 수료처리는 진도율 100%, 그리고 시험 60점 이상입니다. 수강료는 8만원이예요.(20년12월 기준)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시험 볼 때도 4만원 드니까 12만원이 드는 자격증 되시겠습니다. 물론 한번에 합격한다는 가정하예요. 회사에서 이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투자자보호교육을 지원해 주기는 하는데, 그건 그 기간까지 기다려야해서 저는 그냥 사비로 등록했어요. (참고로 회사통해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시험 기회가 단 한 번인 것 같더라고요)


 수강신청 후에는 오른쪽 상단의 '나의 강의실' 눌러서 강의 수강하시면 되고요. 팁이라고 해도 되려나 모르겠지만 한 가지 알려드리자면, 자비로 투자자보호교육을 신청한 경우에는 투자자보호교육 수료 시험을 99번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요. 그것도 시험 본 후 불합격해도 바로 재응시 가능. 실상 합격할 때 까지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펀드 끝내고 다른 파생상품 준비하려고 또 투자자보호교육 듣다가 알게 된 건데, 이게 시험에 떨어지고 다시 재시험 볼 때도 문제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 나온다고하더라고요 ? 그래서 증권 투자자보호교육 투자자보호교육 시험 볼 때는 긴장안하고 막 찍어서 일부러 떨어져봤더니, 진짜 그렇더라고요. 투자자보호교육 불합격 후에 시험 결과 확인 들어가서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놓은 다음 다시 그대로 재 시험 보시면 손쉽게 통과 가능합니다 ^^( 그 와중에 보고 찍는것도 제대로 못해서 하나 틀림 ㅋㅋㅋㅋㅋㅋ )

 앞서 이야기했었던 조기수료 기능이예요. 시험접수일이 얼마 안남았다면 꼭 '조기수료' 신청 잊지 마시고요. 수료 신청 다음날 부터 접수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이제 투자자보호교육이 끝났으니, 시험 접수를 합니다. 시험 접수하는 사이트는 또 달라요. 그래서 은근 헷갈리더라고요. 링크 아예 달아놓을께요.







2. 시험접수하기

license.kofia.or.kr



 여기서 로그인하시고 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PC의 인터넷익스플로러 에서만 원서접수나 취소가 가능해서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요즘 시대에 핸드폰으로 접수 할 수가 없다니 ? 응 ? 하여튼 번거롭지만 컴퓨터를 통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이건 올해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시험일정 이예요.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접수센터에게 가져왔어요. 미리 확인해보시고 일정 잘 짜시기를 ! 대행인은 년에 2번, 자문인력은 3번 뿐인 시험이라 떨어지면 또 꽤 기다려야 하더라고요. 엉엉.

                                                                                                                                                                                                                                                                                                                                                                           

                                                                                                                                                                                                                                                                                                                       

3. 공부하기


 책은 #와우패스 교재를 이용했는데, 제가 선택한 건 아니고 회사에서 19년도에 받아 둔게 있어서 따로 사지 않고 그냥 이용했어요



 대부분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독학 후기 찾아보면 다들 일주일 이주일 그렇게 짧게 공부하셨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물론 그 분들은 저와 달리 기본지식이 있으신분들이겠죠. 그래서 일단 공부 시작은 나름 여유있게? 12월 13일 시험 기준 한 달 쯤 전, 11월 17일에 시작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역시 회사 다니면서 공부하려니 회식이다 저녁 약속이다 실제로 공부한 날은 별로 안되더라고요


나중에 포스팅 할 거 생각해서 기특하게 문제집에 공부한 날짜를 기록해가면서 풀었습니다. 아무 사전지식과 이론 공부 없이 다른 자격시험처럼 기출 돌리듯 그냥 문제 풀고 채점하고 답지보고 체크하며 공부했어요. 문제집이지만 중요한 핵심개념은 해설에 같이 정리되어있어서 이론은 그정도만 봤습니다. 기록한 것을 토대로 보니 딱 15일 공부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2주는 공부했네요 !



1과목 펀드일반 /60문제(과락30문제)

2과목 파생상품펀드 /25문제(과락13문제)

3과목 부동산펀드 /15문제(과락8문제)



총 3과목 100문항이며 과목당 50%이상 득점해야하고(그렇지 못하면 과락) 전체정답비율이 70%(70점 이상) 이여야해요



( 실전모의고사 까지 풀어 볼 시간고ㅏ 여력은 없었다고 합니다 )




 책 맨 뒤에 이런 부록이 있다는 것을 시험 전날에야 알아버린 나란 사람 ^^ 공부할 때에는 책의 목차를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하하하. 

하여튼 전날에라도 발견해서 부동산펀드 하루만에 끝내고 요약정리 급하게 한 번 싹 보고, 시험장 가는 길이랑 시험장 도착해서도 이 요약집만 계속 읽었어요. 




 요약집은 이 책을 구매하지 않아도 받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와우패스 파생상품 에서 간단한 회원가입만 하면 요약집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더라고요. 비록 저는 시험 끝나고서야 알게되었지만 , 필요하신분들은 받아서 사용해보셔요 -



 미리 말씀드리지만, 제게 보내달라고 글 남기셔도 보내드리지 않아요. 필요하시면 직접 가입하셔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저의 2차적 저작물이 아니기 때문에 무료배포 자료이긴하다만 저작권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굳이 찜찜하고 싶지 않아요. 


 영원중학교 제 10 고사실. 



시험보러가실 때에는 컴퓨터용 사인펜과 신분증, 그리고 수험표 지참하셔야합니다.필요하면 계산기를 들고 갈 수도 있는데, 저는 계산문제는 포기했기때문에 들고가지도 않았습니다. 허허



 (턱걸이 합격 자랑222)

 다음 시험들도 턱걸이 합격이라도 할 수 있길 간절히 바라옵니다. 



처음 시험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파생상품권유자문인력 시험후기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불합격했다.

 

왜 불합격했는지 / 그리고 시험에 들어간 인풋등은 어떻게 될지 아래의 내용에서 후술하려고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1.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증

 

이름이

 

상당히 길다만,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은

 

파생상품을 팔 수 있는 회사에서

 

해당 상품을 팔고싶은 인원이라면

 

갖추고 있어야 할 자격이라 할 것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해당자격증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투자자를 상대로 파생상품, 파생결합증권 및 법 제4조제7항제1호에 해당하는 증권에 대하여 투자권유 또는 투자자문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관련 투자자보호교육을 사전 이수한 후 해당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만이 업무 수행 가능)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합격기준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50% 이상인 자 중에서, 응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70%(70문항) 이상인 자.

 

과락 기준은 하단의 과목정보 참조.과목정보 :시험시간 (1교시:120분) , 과목정보( 4과목:100문항)

 



 

합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난 결론적으로

 

1점차이로 불합격했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후기
물론 과락이 없었지만

 

1점차이로 떨어졌다.

 

그렇다면

 

공부법은 어떤거였을까? 공부는 얼마나 했을까?

 

 

2.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난이도

 

사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의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는 않다고 한다.

 

왜냐하면

 

금융권 자격증 난이도
금융권 자격증 난이도 중에서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근데 매경 테스트 보다 낮다는게

 

의외긴 하지만..

 

그래서 난 얼마를 공부했을까?

 

 

3.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독학

 

나는

 

한 2시간씩 4번, 6시간 1번

 

총..

 

14시간 정도를 독학했다.

 

물론 떨어진건 떨어진거지만

 

약 20시간정도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독학을 하면

 

합격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오늘은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 후기 끝.

 

 

파생상품투자권유 자문인력 요약 pdf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요약.pdf
0.19MB

 

 

다음글 주제는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후기 /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후기 / 파생 상품투자 권유 자문 인력 인강 / 파생상품투자권유 자문인력 독학 /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기출문제 PDF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