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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후기 (독학 합격률 난이도 포함)

2023. 6. 5.

자동차정비기능사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독학 후기 및 난이도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합격률 정보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공기 기사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천공기 기사 현실 월급 전망 알아보자

천공기 기사 현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천공기 기사 월급 및 전망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굴삭기 기사 수입 정보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제작기능사가 궁금하시

vegetabletuna.tistory.com

 

20211210일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경기도기술학교)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

 

 

<< 엔진 >>

 

 

 

 

1-1) 주어진 가솔린기관에서 헤드와 피스톤(1)을 탈거한뒤 시험위원에게 확인받으시오.

 

 

 

* EF쏘나타 헤드만 탈거한뒤 조립 ( 토크렌치는 사용안함 ), 감독관이 옆에서 탈거순서를 지켜봄.

 

 

 

 

 

 

 

 

 

 

 

1-2)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피스톤링이음 간극을 측정, 기록 판정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 1번 실린더에 링이 껴저있고, 필러게이지는 제공됨 측정값 : 0.3mm

 

* 피스톤 링이음 간극 규정값 : 0.45~0.65mm 불량시 : 피스톤링 교환후 재점검

 

 

 

 

 

 

 

 

 

 

 

2) 시동

 

* 크랭킹 회로에 하나의 불량 - 시동릴레이( 솔레노이드 단선 - 9V 배터리에 소리가 나지않음 )

 

 

 

 

 

 

 

 

 

 

 

 

 

3-1) MAP센서 와 에어필터를 탈거한뒤 시험위원에게 확인받으시오.

 

 

 

* EF쏘나타 시뮬에서 탈거후 보고후 다시조립

 

 

 

 

 

 

 

 

 

 

 

 

 

 

 

3-2) 진단기(스캐너)를 사용하여 기관의 각종 센서(액추에이터) 점검 후 고장부분을 기록하시오.

 

 

 

* TPS , 컨넥터 탈거됨 * 규정값 : 0.2~0.5V * 측정값 : 5V

 

 

 

 

 

 

 

 

 

 

 

4) 주어진 디젤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매연을 측정하고 기록 판정하시오.

 

 

 

* 일반승용, 차대번호: KHD4589HPAP132569 , 터보차량

 

* 측정값은 종이에 적어줌 : 1- 16.5% , 2- 13.5% , 3- 12.6%

 

 

 

 

 

 

 

 

 

 

 

 

 

 

 

 

 

 

 

 

 

<< 섀시 >>

 

 

 

 

 

 

 

1) 주어진 자동변속기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밸브보디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 10mm 나사를 전부 빼야하는데 유온센서 고정자리 2개를 빼지않아 탈거가 안되었음.

 

 

 

 

 

 

 

 

 

 

 

 

 

2)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을 점검하여 기록 판정하시오.

 

 

 

* 시동을 걸지않고 시뮬에서 측정 , HOT보다 한참 높이 나왔음

 

* 불량 * 미션오일 배출후 재점검

 

 

 

 

 

 

 

 

 

 

 

 

 

3)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클러치 릴리스 실린더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하고, 다시 조립

 

하여 공기빼기 작업 후 클러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시오.

 

 

 

* 단품 시뮬에서 탈거하면됨.

 

 

 

 

 

 

 

 

 

 

 

 

 

 

 

4)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진단기(스캐너)VDC 자기진단

 

 

 

* ABS 제동제어로 들어감 * [ 모터계통 ( 전기계통 ) ] - ABS1 휴즈 탈거(단선) OR 모터 컨넥터

 

 

 

 

 

 

 

 

 

 

 

 

 

5)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제동력을 측정하여 기록 판정하시오.

 

 

 

* 뒷 제동력 650Kgf

 

좌측 : 257kgf , 우측 : 162kgf A4용지 3장이 ABC로 나와서 감독관이 C로 가서 작성하라고함.

 

 

 

 

 

 

 

 

 

 

 

 

 

 

 

 

 

 

 

 

 

 

 

 

 

 

 

<< 전기 >>

 

 

 

 

 

1)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계기판을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부착하여 계기판의

 

작동여부를 확인하시오.

 

 

 

* 계기판 컨넥터를 - 드라이버로 탈거했더니 손으로 하는게 좋다고 함. - EF쏘나타 실차

 

 

 

 

 

 

 

 

 

 

 

2) 자동차에서 점화코일 1,2차 저항을 측정하고 코일의 고장 유무를 확인하여 기록표에 기록 판정하시오.

 

 

 

* 폐자로 코일로 측정 - 테스터기 제공됨.

 

* 1차코일은 200에서, 2차코일은 20에 두고 측정한다.

 

* 1차코일 저항 규정값 : 0.8~2.5, 2차코일 저항 규정값 : 15~25 k

 

* 1차코일 저항 측정값 : 0.9, 2차코일 저항 측정값 : 단선 * 불량 , 점화코일 교환후 재점검

 

 

 

 

 

 

 

 

 

 

 

 

 

3) 주어진 자동차에서 파워 윈도 회로에 고장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표에 기록 판정하시오.

 

 

 

* 파워윈도우30A휴즈(엔진룸) - 단선 (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차량 )

 

 

 

 

 

 

 

 

 

 

 

4) 주어진 자동차에서 좌 또는 우측의 전조등을 측정하고 기록표에 기록 판정하시오.

 

 

 

* 시동걸고, 우측전조등에 상향등을 켜고 측정

 

* 학교와 동일 구형장비

 

* 프라이드차량 (2등식) * 우측 전조등 * 측정광도 : 49000cd

 

자동차정비기능사 합격 후기(정비 갤러리)

자동차정비기능사 합격 후기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해

우선 필기는 1회차에 봤고 실기는 2회차에 봤어

1회차에 필기 합격해놓고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학원 찾다가 실기 신청을 늦어버려 어쩔 수가 없었지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후기 : 필기는 골든벨 출판사꺼 기능사 필기책 보면서 했고

생각보다는 쉬웠어 책 내용 정독 몇번하고 책 뒤쪽에 기출문제 보면서 출제되는 유형을 알아가는 식이었지

하루에 한시간 정도 해서 2주 정도 한거같고

필기는 시험장에 가면 여러대의 컴퓨터가 있는데 거기 앉아서 컴퓨터로 시험치는 걸로 작년 부터인가 바뀌었어

그리고 바로 그 자리에서 답안제출 버튼을 컴퓨터에서 누르자마자 득점과 합격을 알 수 있는데

그때 딱 60점 나오더라 ㅋㅋㅋㅋ

실기는 자동차정비기능사 학원에 다니면서 했는데

네이버에 검색을 해서 내 집에서 가장 가까운 학원을 알아본거였어

그 학원의 실기 대비반을 다니면서 쌩 기초부터 시작했지

하루 네시간 월~금 25일 스케줄로 구성되어있었고

그 실기 학원에서 추천해준 책이 바로 저 두권이야

답안지 작성법이랑 실기책이 바로 그거지

우연스럽게도 필기책봤던 출판사랑 똑같은 골든벨 출판사였어

실기시험은 작업 후 답안지 작성을 하게 되어있어

답안지는 여러 항목에 걸쳐서 다양하게 작성방법이 있는데

그거에 맞춰서 작성하게 되어있거든

그래서 답안지 작성법이라는 책이 따로 있던거야

본격적으로 내가 실기를 봤던 내용에 대해서 쓰자면

실기 시험 당일 6명이서 시험을 봤고

기관 새시 전기 세가지 파트로 2명씩 나눠서

교대로 시험을 봤어

나랑 어떤 다른 사람은 기관부터 시험을 봤는데

첫번째로 크랭크축 탈거 크랭크축 마멸측정 후 답안지 작성이 나왔는데

크랭크축만 엔진실린더 몸체에 저널베어링으로 고정만 되어있고

그걸 빼는 순서에 맞게 공구를 써서 풀기만 하면 되는거였어

그 다음은 마이크로 미터로 크랭크축 저널의 마멸량을 측정해서 답안지를 작성하는 거였지

두번째로는 일부러 고장낸 엔진을 고쳐서 시동거는 작업이었지

엔진을 고쳐서 시동을 건다 사실 말만 거창하지 별건 없었어

엔진만 따로 꺼내서 철제 프레임에 고정시켜둔 거에서

스타팅모터에 st단자 하나만 빠져있더군

그걸 꼽고 시동키를 돌리니 바로 시동이 걸렸었어

세번째로는 연료펌프를 탈거 장착 후 준비된 시뮬레이션에서 자기진단을 하는거였는데

연료펌프 탈거하는 건 별거 없었어 진짜 별거 없었지

완전 구형 아반떼가 준비되어있었는데

그 뒷문을 여니까 시트는 미리 탈거가 되어있었고

그 아래 연료펌프 커버 볼트를 분리하고 커버를 빼내니

연료펌프가 있었고 커넥터를 분리 후 들어올리는 게 다였지

그 다음 자기 진단은 스캐너가 꼽혀있었고

거기에 나오는 결과값을 답안지에 옴겨적는 게 전부였어

네번째 기관파트의 마지막인 검사항목인데

이건 배출가스 측정이 나왔어 배출가스 측정기를 조작해서

측정스코프를 시동이 걸린 차량 배기구에 넣고

측정된 결과값을 답안지에 옴겨적는거였지

그 다음 기관파트의 시험을 끝낸 뒤

전기파트로 가서 시험을 봤어

전기파트도 4가지 항목의 시험이었는데

첫번째로 전조등 탈거 후 장착 작동시험이었어

완전 구형아반떼의 전조등을 분리하는데

고정된 볼트의 위치를 한번만 봐둔다면 어렵지 않게 분리할 수 있어

그리고 운전석에 가서 전조등 스위치를 켜기만 하면 되는거였지

두번째로는 발전기 충전 전압 전류 측정이었는데

이것도 기관시험보는 거 같은 엔진 시뮬레이션에서 시동이 걸린 상태로

후크메타라는 측정기로 발전기 B단자에 물려서 측정하는거였어

그 후에 답안지에 측정값을 적는거였지

세번째로는 에어컨 회로 점검이 나왔어

에어컨 회로도를 보고 실차에서 뭔가 빠졌다거나 하는 걸 찾는거였지

리져버 탱크 커넥터가 빠져있었고 난 그걸 답안지에 옴겨 적었지

네번째로는 검사항목인데

경음기 측정이 나왔고 주어진 소음 측정기로 시험차량의 경음기를 울려 소음을 측정해 답안지를 작성하는거였어

마지막 새시 파트로 가서 시험을 봤지

첫번째는 자동변속기 오일필터와 유온센서 탈거였는데

자동변속기만 따로 분리된게 있었고 거기사 탈거만 하면 되는거였지

두번째로는 브레이크 패달 유격 그리고 작동거리였는데

완전구형 아반떼에서 브레이크 패달을 작동시켜

쇠자로 측정하고 답안지를 쓰는거였어

세번째로는 파워스티어링 펌프 탈거였는데

엔진만 따로 꺼내진 거에서 해당 부품을 탈거 하는거였지

네번째로는 ECS 그니까 전자 제어 현가장치를 자기진단하는거였어

스캐너에서 자기진단 후 나온 항목을 옴겨적기만 하면 되는거였어

다섯번째인 마지막은 역시나 검사항목이었는데

최소회전반경 검사였어

주어진 차량 역시나 완전구형 아반떼였고

바퀴는 턴테이블 위에 올려진 상태였어

그 상태에서 앞 바퀴를 움직여 각도를 측정하고

축거를 줄자로 측정한 뒤

계산공식을 대입해서 계산하고 푸는거였어

역시나 답안지 작성항목이어서 답안지에 옴겨적었지

하.......

손가락아프다

난 최선을 다해서 시험을 봤다고 생각하는데

점수가 간당간당하게 합격했어

뭐 합격이 중요한거니까

뭐 아무튼 자동차정비기능사에 관심이 있거나

시험볼 생각인 사람이 이 글을 본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래

그리고 실기학원을 다닌다면 검색 사이트에 검색해서

집가까운 곳으로 하길 바래

그럼 이만~~~

 

관련 경력도 없는 제가 한번에 합격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자동차 정비 기능사에 합격하게 돼 기쁜 마음에 바로 후기를 남깁니다!

 

 

 

저는 운전면허도 작년에 취득했을 정도로 자동차에 관심이 없고 아는 것도 없었는데요

 

 

 

자격증을 따야 하는 상황이라 검색 중 임세순 원장님 강의를 발견해서 수강했습니다.

 

 

 

필기 2개월 / 실기 2개월 정도의 공부로 합격을 했구요, 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더욱 단기 합격도 가능할 것 이라고 봅니다.

 

제가 시험 공부하면서, 시험을 보면서 느낀 점 중에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은 점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1. 필기 강의 제대로 봐야 합니다.

 

- 인터넷을 보면 기출문제 문/답만 외우면 합격이라고 하는 말이 많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제가 직접 시험을 쳐보니 똑같은 문/답이 꽤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것만 맞춘다고 합격할수 없습니다. 처음 접하는 생소한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처음본 문제 40% 기출문제 60% 정도의 비율 같습니다.

 

운이 정말 좋아서 기출문제 60% 맞추고 남은 40%중에 1/4을 찍어서 맞추면 합격할수도 있지만

 

그것은 정말 운입니다.

 

강의를 보고 문제를 풀면 처음접하는 문제도 강의에서 배운 내용이라 적용, 응용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시험 2~3일 전에는 인터넷으로 기출문제, 복원문제를 문/답 암기했는데, 만약 강의를 듣지 않았더라면 문/답 암기한것 다 맞췄다고 해도 절대로 합격이 불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 필기 강의가 실기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처음 앞장에 엔진 파트 정말 어렵고 무슨말인지도 모르겠지만 다 듣고 정리를 하니까 실기 공부할때 부품명이나 기능을 어느정도 알고 시작하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만약 문제 답만 외워서 필기 합격한 사람이면 실기 공부할때 다시 처음부터 공부하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실기 회로도 설명 영상은 이해 될때까지 보셔야 합니다.

 

회로도 관련해서는 사실 저는 타고난 문과생이라 어려웠는데, 반복해서 보니까 결국 모든 회로가 비슷한 흐름인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회로도 흐름을 이해하면 상향등 하향등 전조등 뿐만 아니라 TPS, ATS 같은 센서 관련 문제까지 어떤 순서로 진단을 해 나갈지 이해가 바로 됩니다. 어려워서 재껴두면 더 돌아가야 합니다. 어려워도 회로도 파트 개념 정확하게 짚으셔야 합니다. 하나만 이해하시면 다른 회로도 보는거는 정말 쉬워집니다.

 

 

 

3. 답안지 작성도 열심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센서 문제에서 TPS 센서가 이상인데, 커넥터가 탈거된 상태에서 답안

 

정비 및 조치사항에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 커넥터 재결합" 까지만 쓰면 안됩니다. 재결합 후 "재점검"이 들어가야 합니다. 또 단위 문제에서는 단위를, 소수점 절삭해야 하는 검사 항목은 그 단위를 정확하게 쓰셔야 합니다. 다 하고도 점수 못받으면 억울하니 원장님께서 다 알려주십니다 빼먹지 말고 꼼꼼함게 답안지 작성 신경 쓰세요 ~~

 

 

 

임세순 원장님 강의를 꾸준히 보시고, 요새 유튜브도 잘 나와 있으니 유튜브도 살펴보시고

 

열심히 하시면 누구나 합격 가능한 시험인것 같네요

 

주제 넘지만 기쁜 합격 후기 저도 올려보고 싶어서 ~ 제 합격 수기와 함께 공부 할 때 참고할 사항을 말씀드려봤습니다.

 

저는 이제 산업기사를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

 
 
자동차정비기능사 합격률(5개년)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36.4%, 실기 합격률은 63.2%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37,560명, 여자평균은 968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7%,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3%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15,178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3,499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10대로 3,266명입니다
 
다음 글 주제는 자동차정비기능사 난이도 디시 /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난이도 /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독학 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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